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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밭/기타

일본어 동사 - 행동과 비행동

by 고구마* 2017. 9. 30.

7월 초에 일본어 능력시험, 수고하셨습니다!결과는 어땠나요?

합격이든 불합격이든 결과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합격유무 보다 시험을 목표로 공부했다는 것이 중요한 사람도 있겠지요. 어쨌든 조금 쉬면서 여름방학을 즐겨주세요.

그럼, 저번달에 올린「동사를 알 수 있는 것은 active verb(능동형 동사) 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이번달(원문작성날짜:2017년 7월 11일 화요일)은 이 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봅시다.

일본어에는 동사의 여러가지 그룹이 있습니다. 활용하기 위해서 그룹 나누기는 복잡하지만 규칙성가 있습니다. <그룹1:行く(가다), 飲む(마시다), 買う(사다) 등>, <그룹2:食べる(먹다), 寝る(자다), 見る(보다) 등>, <그룹3:する(하다), 来る(가다)> 이것은 외워야만 합니다.
다른 그룹 나누기는 동사의미와 관계되고 먼저 자신의 머릿 속에서「행동」(action) 는 무엇일까요?「상태」 (state) 는 무엇일까?「변화」 (change) 는 무엇일까?등, 개념의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사를 2개의 그룹으로 나뉩니다.


· active verbs행동 동사)
· non-active verbs(정지 동사)


active verbs(행동 동사)은 알기 쉽다.「たべる(먹다), 飲む(마시다), する(하다), 見る(보다), 行く(가다)」등입니다.

non-active verbs(정지 동사)로 알기 쉽게 행렬은「ある(<물건 등> 있습니다), いる(<사람, 동물> 있습니다)」. 이것들은 액션 이 아닙니다. 존재 (existence) 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住んでいる(살고 있습니다)」도 같다. 이것은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住んでいる(살고 있습니다)」라는 것은 한순간의 행동이 아니라 오랫동안 이어지는 상태 (state) 다.


 ―――――住んでいる(살고 있습니다)―――――→ (time)


상태 (state) 의 다른 예문은「疲れている(지쳤다), 太っている(살쪘다), 混んでいる(섞여있다)」등이다.

그럼「疲れている(지쳤다), 太っている(살쪘다), 混んでいる(섞여있다)」의 사전형「疲れる(지치다), 太る(살찌다), 混む(섞이다)」는 어떤 의미일까?이것들은「변화」 (change) 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건강한 상태 ――→ 疲れる(지치다)

 마른 상태 ――→ 太る(살찌다)


물론「なる(되다)」도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형 (potential form)non-active verbs(정지 동사)다.


· 私は 日本語が 話せる。나는 일본어로 말할 수 있습니다 (I can speak Japanese.)


「話す(말하다)」는 행동이지만,「話せる(말할 수 있습니다)」는「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는 상태다.
泳げる(헤엄치다), 読める(읽을 수 있습니다), サーフィンができる(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등은 각각의 능력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見える(보이다)」「聞こえる(들리다)」는?"I can see" "I can hear" 라고 해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도 non-active verbs(정지 동사)입니다.
단, 사실은 이것들은 사람의 능력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상태이므로 행동의 동사「가능형」은 아닙니다.


· 富士山が 見える。후지산이 보인다 (Mt. Fuji is visible.)


「富士山がそこにある(후지산이 저기 있습니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사가 있는 행동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결국「見える(보이다)」「聞こえる(들리다)」는「상태」라는 것이다.「わかる(알다)」도 동시에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지만,「わかる(알다)」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봅시다.


· (私は)日本語が わかる。(나는) 일본어를 알고 있습니다  Japanese is understandable (to me).


「わかる(알다)」는 행동이 아니라 상태의 동사입니다.「勉強する(공부하다), 習う(배우다)」는 물론 행동이지만,「わかる(알다)」는 공부한 결과 (result) 다. 즉, 결과=상태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이런 설명을 한 이유는 active verbs(행동 동사)이나 non-active verbs(정지 동사)의 구별할 수 있으면, 문법적인 이해는 간단해지기 때문입니다.
non-active verbs(정지 동사)는 기본적으로「を」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日本語をわかる」는 올바르게 않다고 말했었다.「車をある」「サーフィンをできる」「富士山を見える」도 올바르지 않습니다.「を」가 아니라「が」를 사용한다. 단,「일본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나「한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등 가능형 (potential form) 의 경우에는「を」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1개의 차이도 중요합니다.

1. active verbs(행동 동사)는 말하는 사람의사 (intention) 를 포함합니다.
2. non-active verbs(정지 동사)는 말하는 사람의사를 포함하고 있지않다. 상태 (state), 변화 (change), 능력 (ability), 결과 (result) 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ために」와「ように」를 비교해봅시다.


· 病気をなおすために、薬を飲む。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을 먹는다.

· 病気がなおるように、薬を飲む。
병이 낫도록 약을 먹는다.


또,「たら」와「ば」도 비교해봅시다.


· あの店に行ったら、有名なケーキを食べよう
저 가게에 가면, 유명한 케이크를 먹어보자.

· あの店に行けば、おいしいケーキがある
저 가게에 가면, 맛있는 케이크가 있다.


이와 같이 일본어의 문법표현에는「의사를 포함한 동사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또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는 규칙이 많다. active verbs(행동 동사)과 non-active verbs(정지 동사)의 구별을 제대로 한다면, 간단하게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만 기억해서는 안된다. 그 동사가 행동을 나타내고 있지만, 상태나 변화인지 등도 생각해봅시다!



▶이어지는 내용

일본어 동사2 - 자동사와 타동사 http://08054409086.tistory.com/1153

일본어 동사3 -「行っている(가고 있습니다)」의미 http://08054409086.tistory.com/1154



원문
nihongo day by day http://nihongodaybyday.blogspot.kr/2017/07/japanese-verb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