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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밭/단어・어휘

동사의 변화 /「~ている」의 양상 / 동사, 형용사 사용방법

by 고구마* 2017. 8. 9.

<작년에 다른 까페에 올렸던 글인데, 이제서야 블로그로 옮겼네요. 조금 수정&보안은 했습니다만, 일본어 실력은 거의 변하지 않았으므로..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역시나 링크의 본문을 추천합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한국어 자료에서도 동사 변화에 대한 자료는 많습니다만, 마지막 표가 올리고 싶었기에 그냥 블로그 자료와 함께 올립니다. 원래 분류보다 활용을 중점적으로 올리려 했는데 너무 길어져 이렇게만 정리했습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점은 사과드립니다.



계속 동사, 순간 동사, 상태 동사, 제 4의 동사 (동사의 분류)


킨타이치 하루히코(金田一春彦)씨의 동사 분류


(1)状態動詞(상태 동사):상태를 표현한다. 「~ている」의 형태는 되지 않는다.

(2)継続動詞(계속 동사):어느 시간 안에 계속 (이어서) 일어나는 동사의 동작, 작용을 표현한다.
「~ている」의 형이 사용되고, 「동사의 진행중」을 표현한다.

(3)瞬間動詞(순간 동사):순간(이어지던 동작)이 끝나는 동작, 작용을 표현한다.「~ている」의 형이 사용되고, 동작, 작용이 끝나고 「그 결과가 남아있다(残っている)」는 것을 표현한다.

(4)第四種の動詞(제 4의 동사):시간에 신경쓰지 않고, 형용사처럼 그 사물(물건)의 모습, 성질, 형태, 인상을 표현한다. 언제나「~ている」의 형태로 사용된다.


<상태 동사의 예>
  ある _ (물건) 있다, いる _ (사람 / 동물)있다,(가능)できる _ 할 수 있다, 要する _ 필요로 하다 / 요약하다 / 숨어서 기다리다、値する _ 가치가 있다 등. 

<계속 동사의 예>
(1)사람의 동작을 표현하는 것:読む _ 읽다, 書く _ 쓰다, 笑う _ 웃다, 泣く _ 울다
(2)자연현상을 나타내는 것:散る _ 떨어지다 / 흩어지다、降る _ (비, 눈) 내리다、咲く _ (꽃) 피다、など。


<참고로「ふる」라는 읽는 한자로 동작을 나타내는 것에「振る」와「降る」가 있는데, 「振る」는 [흔들다]라는 뜻으로, 주로 캔커피나 마시는 젤리에서 흔히 볼 수 있고,「降る」는 위와 같음으로 주의해주세요.>


순간 동사의 예>
 死ぬ _ 죽다、(電気が)つく _ (전기가) _ 켜지다 / 연결되다、消える _ 사라지다 / 없어지다、触る _ (가볍게) 닿다, 손을 대다 / 관계를 갖다 / 기분을 상하게 하다、届く、決まる、見つかる _ 발견되다 / 발각되다、始まる _ 시작하다、終わる _ 끝나다、など。

<제 4종의 동사>
 そびえる _ 우뚝 솟다、すぐれる _ 뛰어나다 / 우수하다、ずば抜ける _ 뛰어나게 우수하다, 빼어나다、ありふれる _ 흔하다 / 신기하지 않다、似る _ 닮다 / 비슷하다、

(水が)澄む _ (물이) (치)솟아오른다、(角が)とがる _ 끝이 뾰족하다、高い鼻をする(している) _ 잘난척하고 있다、など。

●「순간 동사」는, 그 동작이 일어나기 전후에는,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이라고 「변화 동사」 라고 할 때도 있습니다.



「순간 동사」와「접속 동사」


●또,「순간 동사」「접속 동사」, 둘 다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동사입니다.


(1)今、着物を着ていますが、上手に着られないので、手伝ってください。
지금, 옷을 갈아입으려는데 좀 도와주세요.

(2)あの紬の着物を着ている人は、田中さんです。
저기 명주로 만든 옷은 입고 있는 사람은, 타나카씨입니다.


(1)은「계속 동사」로서의 용법으로, 지금 [옷을 입고 있다] 진행중을 나타냅니다.

(2)은 「순간 동사」 로서의 용법으로, 벌써 옷을 입고 있습니다. 옷을 입은 결과의 상태를 표현합니다.


●순간 동사의 정의 중에서, 「순간이 끝나는 동작, 작용을 나타낸다」도 있습니다.

거기서, 「ボールをける _ 공을 차다」와 같은 일순간으로, 한 번의 동작이 끝나는 것도 순간 동작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ボールをけっています _ 공을 차고 있다」라고 들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모습이 떠오르나요?

(1)리프팅 하는 모습 / 혼자 벽을 상대로 벽을 차고 받는 모습 (공을 차는이 1명이므로, 혼자서 주고받고 있습니다)

(2)많은 사람들이 각각의 공을 차고 있는 모습 (여러명이 하고 있지만, 서로 각각 공을 가지고 있고, 공차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ボールをけっています」라고 들으면, 「ける」라는 동작이 반복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거기서, 이럴 때는「순간 동사」가 아니라, 동작의 연속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접속 동사」라고 가정합니다.


「계속 동사」와 「제 4종의 동사」


(1)この半年で5キロも太っている
최근 반년 동안에 5kg나 쪘다.

(2)あの人は太っていますが、スポーツが得意なんですよ。
그 사람은 통통하지만, 운동을 잘합니다 / 운동신경이 좋습니다.


(1)는, 반년 전도과 현재를 비교해서, 5kg쪘다라고 그 변화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ふとる」라는 변화가 일어나, 그 결과 「결말의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瞬間動詞」의 용법입니다.


(2)는 [그 사람은 통통한 모습이다] 라고 형용사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단순한 상태」,「어느 상태 / 성질을 가지고 있다」를 말합니다.


「제 4종의 동사」의 용법입니다.



●킨타이치 하루히코씨는, 「瞬間動詞」와 「제 4종의 동사」의 분별(구별)이 어렵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ている」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ている」 시간을 나타내는 모습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문법) 시제」와 「모습 / 양상」이 있습니다.
시제를 나타내는 주요 형식은 「현재형」과 「과거형(た형)」입니다.

 과거현재
미래
食べた
먹었다
食べる
먹는다
食べる
먹는다

발생한 시각을 시간축의 기본으로 합니다.
발생한 시각은「(지금) 현재」, 보다 전은「과거」, 그 후는「미래」입니다.


하나의 동작을 생각할 때, 그 동작은
(1)시작되지 않았는가,(2)그 동작을 하고 있는 (현재의) 상태인가,(3)끝날 무렵인지,(4)이미 끝난 상태인가 등의 여러가지 방면으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작이 지금, 어느 지점에 와있는지로 여러가지 문법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문법형식을 모습 / 양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食べる」라는 동작을 생각해봅시다.

(1)시작 전 : たべるところです _ 먹으려고 합니다 / 먹으려던 참입니다
(2)현재진행중 : 食べています _ 먹고 있습니다
(3)종료된 시점 : 食べたばかりです _ (막 / 마침) 다 먹었습니다

등 여러가지로 생각할 수 있고, 거기에 따라서 또 다른 모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모습 / 양상입니다.


完成相 (완성상) / 継続相 (지속상) / 結果相 (결과상)


「食べる」는, 이 동작의 전체를 대표하고 있는 모습으로,「완성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食べている」는 먹는 동작을 시작해서, 지금 먹고 있는 중을 말하고 있음으로「지속상」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メガネをかけている _ 안경을 쓰고 있다」는, 「食べている」와 같은 형태인 「~ている」입니다. 보고 있는 상태는 같지만, 의미는 다릅니다.

「メガネをかけている」를 「今、メガネをかけている最中 _ 지금 안경을 쓰고 있는 중」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경을 쓰고 있고, 그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거기서「결과상」라고 불립니다.



동사의 종류를 「~ている」


「~ている」에는, 2가지 중심적 용법
(1)동사의 연속 (진행)
(2)결과의 상태
가 있습니다.

킨타이치 하루히코씨는, 동사에 「~ている」를 붙혔을 때에 의미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연구하였습니다.

거기서, 동사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습니다. (현재 이 분류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만, 현재도 사용가능한 분류법입니다)



상태 동사 / 계속 동사 / 순간 동사 / 제 4종의 동사


(1)상태 동사:상태를 나타낸다. 「~ている」가 되지 않는다.

<예>ある、いる、(가능)できる、要する、値する、등

(2)계속 동사:한정된 시간 안에서 일어나는 종류의 동작, 작용을 나타낸다. 「~ている」의 형태가 되고, 「동작의 진행중」인 것을 나타낸다.  

<예1>사람의 동작을 나타내는 것:読む、書く、笑う、泣く
<예2>자연환경을 나타내는 것:散る、降る、咲く、など。


(3)순간 동사:이미 끝난 동작, 작용을 나타낸다. 「~ている」의 형태가 되고 동작, 작용이 끝나고 「그 결과가 남았다」라는 것을 나타낸다.

<예>死ぬ、(電気が)つく、消える、触る、届く、決まる、見つかる、始まる、終わる、など。


(4)제 4종의 동사:시간에 신경쓰지 않고, 형용사와 같이 그 물건의 상태, 성질, 형태, 인상을 나타낸다. 이미 「~ている」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예>そびえる、すぐれる、ずば抜ける、ありふれる、似る、(水が)澄む、(角が)とがる、など。

그럼 ニゴ였습니다.


원문 - 日本語教師の広場
http://www.tomojuku.com/blog/verb/
http://www.tomojuku.com/blog/aspect/



「みんなの日本語 ― 初級本冊」라는 책에 동사, 형용사의 사용방법에 대한 표가 있길래 만들어 올립니다. 아래의 표는 실제로 가지고 있는 책에 있는 내용이라 보고 올리는 상황입니다.


1.たかい(い형용사)→ たかく(부사)

 はやく
 빠르게
 きょうは 子どもの 誕生日ですから、早く 帰ります。
 오늘은 아이의 생일이라 일찍 귀가(퇴근)합니다.
 はやい
 빠르다
 速く 泳げるように、 毎日 練習しています。
 빠르게 헤엄칠 있도록, 매일 연습하고 있습니다.
 くわしい
 자세하다 / 상세하다
 操作の し方を 詳しく 説明します。
조작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おおきい
 (크기 / 규모) 크다
 字を もっと 大きく 書いて ください。
 글자를 크게 적어주세요.

2.げんき<な>、(な형용사)→ げんきに(부사)

 じょうず<な>
 잘함 / 훌륭함<な>
 お茶が 上手に たてられるように なりたいです。
 맛있는 차를 만들고 싶습니다.
 たいせつ<な>
 소중함<な>
 水を 大切に 使いましょう。
 물을 소중하게 사용해주세요.
 きれい<な>
 아름답다 / 예쁘다<な>
 机の 上を きれいに 片づけて ください。
 책상 위를 깨끗하게 정리해주세요.
 ていねい<な>
 정중함<な>
 部長には もっと 丁寧に 話した ほうがいいです。
 부장님에게는 좀 더 정중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かんたん<な>
 간단함<な>
 予定に ついて 簡単に 説明します。
 일정(예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3.
おおきい(い형용사)→ おおきく なります。
げんき<な>(な형용사)→ げんきに なります。
かしゅ(명사)→ かしゅに なります。

 あつい
 덥다
 これから だんだん 暑く なります。
 지금부터 점점 더워집니다.
 じょうず<な>
 日本語が 上手に なりましたね。
 일본어가 능숙해졌네요 / 일본어 실력이 좋아졌네요.
 いしゃ
 의사
 医者 なりたいです。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10じ
 10시
 10時 なったら、 出かけましょう。
 10시가 되면, 나갑시다 / 외출합시다.

덧,「あつい」는 읽는 법은 같고 한자가 다르고, 뜻은 비슷한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熱い _ (온도) 뜨겁다」,「厚い _ (두께) 두껍다」를 보통으로 구별하여 사용하는데,「篤い _ (기분 / 병) 무겁다」라는 뜻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4.
おおきい(い형용사 おおきく します。
きれい<な>(な형용사 きれいに します。
はんぶん(명사) はんぶんに します。

 みじかい
 짧다
 ズボンを 少し 短く します。
 바지가 조금 짧습니다.
 ちいさい
 작다
 この 図を 小さく して ください。
 이 지도를 작게 만들어 주세요.
 しずか<な>
 조용<한>
 もう 夜 遅いですから、静かに して いただけませんか。
 벌써 밤이 늦었으니, 조용히 해주실 수 있습니까?
 2ばい
 2배
 水の 量の 2倍 します。
 물의 양을 2배로 합니다.
 ショート
 쇼트 (짧다)
 髪を ショート したいです。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고 싶습니다.

5.おおきい(お형용사)→ おおきさ(명사)

 ながい
 길다
 あの 橋を 長さ 3,911メートルです。
 저 다리의 길이는 3,911m입니다.
 たかい
 크다 / 높다
 背の 高さ 測ります。
 키(신장의 높이)를 잽니다
 おもい
 (물건 / 생각) 무겁다
 この 荷物の 重さ 何キロですか。
 이 물건의 무게는 몇 kg입니까?

6.やすみます(동사)→ やすみ(명사)

 おわります
 끝납니다 / 끝입니다
 8月の 終わり 富士山に 登ります。
 8월의 끝(말 / 마지막)에 후지산을 오릅니다.
 はなします
 이야기 합니다
 きのうの 先生の  おもしろかったです。
 어제 선생님의 이야기는 재미있었습니다.
 かえります
 바꿉니다
 帰り お寄り ください。
 돌아가는 길에 들려주세요.
 たのしみます
 기대됩니다
 夏休みの 旅行が 楽しみです
 여름 방학 여행이 기대됩니다.
 もうしこみます
 신청 / 제기합니다
 スピーチ大会の 申し込み あしたまでです。
 스피치 대회의 신청은 내일까지 입니다.

7.はな(명사)を みます(동사)→ <お>はなみ(명사)

 やまに のぼります
 산을 오릅니다
 山登り 行きたいんですが、どこか いい 所 ありませんか。
 어디 등산하기 좋은 곳 있습니까? / 등산하고 싶습니다만, 어디 좋은 곳 있습니까?
 かんを きります
 캔을 자릅니다
 缶切り 缶を 切るのに 使います。
 깡통 따개는 캔을 자를 때 사용합니다.

8.かきます(동사)→ かきかた
(명사

 よみます
 읽습니다
 この 漢字の 読み方 教えて ください。
 이 한자의 읽는 법을 가르쳐 / 알려주세요.
 つかいます
 사용합니다
 はしの 使い方 教えて ください。
 젓가락의 사용 방법을 알려주세요.
 はいります
 들어갑니다
 山田さんは おふろの 入り方 説明して くれました。
 야마다씨는 욕조 사용(들어가는) 방법을 설명해 (알려)주었습니다
 します
 합니다
 ビデオの 操作の し方 説明します。
 비디오 조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みんなの日本語 ― 初級冊」을 사고나서 거의 처음보는데^^; 도움되는 부분이 많네요. '이렇게 내용을 올려도 되나' 싶기도 하지만 일부분이니 괜찮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