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 구성 - 실천편0 울림
まだあげ初めし前髪の
林檎のもとに見えしとき
前にさしたる花櫛の
花ある君と思いけり
やさしく白き手をのべて
林檎をわれにあたえしは
薄紅の秋の実に
人こい初めしはじめなり
①자음과 모음이 번갈아가며 나타날 때가 많다.
②자음의 연속이 적다.
③자음도 모음도 사용되는 음이 한하고 비교적 단순하다.
④소리가 강해지거나 약해지지 않는다.
⑤목소리의 높이가 매끄럽게 오르내린다.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島崎藤村「初恋」より)
각 구성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구성교재
TUFS언어구성은「구성적 발상」에 기초로 만들어진 새로운 타입의 웹교재입니다. 어린이용의 잡지로 자주 부록 교재가 붙어있었습니다.
그것을 구성할 때 당신은 계획대로 진행하나요? 공부가 끝났을 때 비슷한 실력이 되었다면, 여러분 각각의 방법으로 괜찮을겁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서로 독립하면서 전체로서 하나로 정리한 언어교재의 것을 구성교재이라고 부릅니다.
TUFS언어구성은 발음, 대화, 문법, 어휘의 4구성으로 구성됩니다.
또, 웹교재의 이점을 살리고, 4개의 구성이 링크되어있습니다. 구성화에 의해서 어느 구성에서도 자유롭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발음구성
■실천편
발음은 외국어의 중요한 얼굴입니다.
이「실천편」은 이용자에게 편리한 교재의 개발을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음성학의 전문용어를 가능한 피하고,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들로 설명했습니다.
먼저 처음에는 시 등을 낭독을 듣고, 그 언어의 울림을 아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학습자를 생각하고 발음학습으로 3개의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이것만은」「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네이티브 수준의 발음을 몸에 익히기 위해서」의 3개로 이것들을 목표설정은 모든 언어에서 같습니다.
예문에는 일상적인 어휘나 표현을 사용하고, 실용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또, 웹교재의 특색을 살려서 연습하고, 문제를 풀어가면서 발음이 익히도록 합시다.
■이론편
「이론편」은「실천편」을 이미 배운 사람, 또는 프랑스어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더욱 스텝업할 수 있는 자습교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의 수업 등으로 부교재로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음성학이나 음운론의 기초도 배울 수 있도록 전문용어나 발음기호를 사용했습니다.
처음에 언어개설이 있습니다. 다음에 문자의 설명, 그리고 각각의 음의 습득, 스펠링과 발음, 음절, 알파벳, 억양으로 가는 식으로 발음을 공부합니다.
개별언어의 음성학의 입문으로서, IPA구성과 링크하고, 조음(음성을 내기 위해 혀·구개 따위의 발성 기관이 적당한 위치를 취하거나 움직임)위치를 이미지와 음성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예문을 대화구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상호 작용를 실현했습니다.
개별언어의 발음을 습득한 사람으로, 여러가지 언어의 음성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IPA구성」을 살펴봅시다.
대화구성
■교실용
대화구성에서는「挨拶をする(인사를 하다)」나「感謝する(감사하다)」와 같은 언어의 기본적인 기능을 대화를 통해서 구체적인 장면 중에서 배워봅시다.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40개 있고, 그거들은 모든 언어의 공통입니다.
「교실용」페이지은 대학교의 수업 등으로 사용되는 것을 想定して, 올인언의 화면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처음에 40기능 중에서 어느 1개를 선택해봅시다.
왼쪽 밑에는 대화 상자의 상황이 간단하게 표시되어있습니다. 먼저 영상을 재생하고, 내용을 상상해보면 좋습니다.
오른쪽 밑에 있는 버튼으로 학습언어와 일본어 번역의 표시를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청해를 하고 싶을 때는 대화자 버튼을 누름니다.
하나하나의 회화를 재생하고 들을 수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용 방법을 1개의 화면에 간결하게 정리되어있는 것이 이 페이지의 특징입니다.
■학습자용
대화구성에서는「挨拶をする(인사를 하다)」나「感謝する(감사하다)」와 같은 언어의 기본적인 기능을 대화를 통해서 구체적인 장면 중에서 배워봅시다.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40개 있고, 그거들은 모든 언어의 공통입니다.
「학습자용」에서는 학습자의 목표에 따라서 여러 각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4개의 학습모델을 설정했습니다.
모델1:「듣기・말하기(청해)」
어딘가 도움이 되도록 회화 연습을 합시다.
문자를 보지 않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의 향상과 연결됩니다.
모델2:「읽다・말하기(소리내어 읽음)」
어딘가 도움이 되도록 회화 연습을 합시다.
문자를 보지 않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의 향상과 연결됩니다.
모델3:「듣기・말하기(받아쓰기)」
어딘가 도움이 되도록 회화 연습을 합시다.
문자를 보지 않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의 향상과 연결됩니다.
모델4:「읽다・쓰다(복사)」
어딘가 도움이 되도록 회화 연습을 합시다.
문자를 보지 않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의 향상과 연결됩니다.
문자를 읽고 받아쓰는 연습을 합니다. 쓰다능력을 기르고, 그와 함께 문자에 익숙해지면서 의미를 읽어내는 것을 목표으로 합니다.
각자의 목표에 맞춰서, 어느 1개의 모델를 선택하고, 화면의 표시해두고 학습합시다.
문법구성
문법구성은 대학교 등으로 처음으로 그 언어의 문법을 배우는 사람을 위해서 개발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초급문법을 학습하기 위한 교재입니다. 물론, 초급문법을 복습하는 사람에게도 적당합니다.
또, 학습자를 배려하면서 이름은 여러가지 있지만, 「실력양성코스」「표준코스」「~어를 접하다」등, 복수의 코스를 설정하고 있는 언어도 있습니다.
개별언어의 문법을 습득한 사람으로, 여러가지 언어의 문법을 대조하면서 배우고 싶은 사람은 「통어문법구성」을 살펴봅시다.
이 페이지는 언어학의 입문으로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휘구성
어휘구성에는 초급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능력시험4급의 기초어휘를 바탕으로 각 언어に특징적인 어휘를 더하고, 대략 700어에서 900어의 기본적인 어휘을 수록했습니다.
어휘の의미분류は국립국어연구소의『분류어휘표』에 기초로 두고 있습니다.
예문에 대해서 대화구성, 문법구성, 발음구성와 링크를 실현했습니다.
기초어휘를 학습하기 위해서, 「장면에 의한 학습」와「의미분류에 의한 학습」의 2개의 코스를 준비했습니다.
어휘구성으로는 간단한 단어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분류어휘표검색」은 유의어 사전으로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자검색」으로 첫문자로 단어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단어검색」에서는 전방, 후방일치, 또는 애매한 부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원문
東京外国語大学言語モジュール http://www.coelang.tufs.ac.jp/mt/ja/pmod/practical/
'고구마밭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발음 구성 - 실천편2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0) | 2017.10.08 |
---|---|
일본어 발음 구성 - 실천편1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것만 (0) | 2017.10.08 |
「わかる(알고 있다)」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0) | 2017.10.01 |
「おいしそうじゃない」와「おいしくなさそう」 (0) | 2017.10.01 |
일본어 동사3 -「行っている(가고 있다)」의미 (0) | 2017.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