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밭/단어・어휘

의외로 어렵다!『パート(파트)』와『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

by 고구마* 2018. 12. 8.


『パート(파트)』



・의미:근로자로서 계약 기간에 일정한 제한이 있고 일반 사원의 업무 규칙 보다도 단 시간에 일한다
・사용 방법:パートのバイト(파트의 아르바이트), パートのシフト(파트 교대 근무)

주로 주부 등을 대상으로 한 구인에 사용될 때가 많고 단기간의 입주 구인 등에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다.

실제로 パート(파트)라는 표현으로 많이 응모하는 구인 예시는 다음과 같은 것 등이 있다.
・「スーパーの品だしの仕事(슈퍼 상품을 진열하는 일)」
・「夕方限定のレジ打ち仕事(저녁 시간에 계산대 업무)」
・「夕刊の配達仕事(석간 신문 배달하는 일)」
특히 슈퍼나 지역 밀찰형 점포의 구인은 대부분 パート(파트)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근처에 사는 주부층을 위한 구인이라고 생각된다.

주로 낮부터 저녁까지 일하는 경우가 많고 심야의 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주부층을 위한 구인이므로 심야에는 가정과 양립하는 주부층을 위한 것이 아님에 영향을 받았을 지도 모른다.

기본적으로 법률에 パート(파트)라는 표현의 의미에 정해진 것은 없고 각각의 점포에 의한 판단으로 이 표현이 사용된다.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



・의미:근로자로서 계약 기간에 일정한 제한이 있고 일반 사원의 업무 규칙 보다도 단 시간에 일한다
・사용 방법:バイトの募集(아르바이트 응모), バイトの求人(아르바이트 구인)

이 표현은 학생이나 프리터를 대상으로 한 구인일 경우에 자주 사용한다. 또, 심야에 교대 근무가 있는 구인이나 계절에 한정된 근로자를 구인할 때도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라는 표현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라는 표현으로 많이 응모가 되는 구인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イベントの運営スタッフの仕事(이벤트 운영 스탭 일)」
・「プロのデザイナーやライターのサポートの仕事(프로 디자이너나 기자의 서포트 작업)」
・「夜間の警備員の仕事(야간 경비원 일)」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을 위한 구인에 많이 사용되고 일반 사원과 비교해서 부담없이 편하게 일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가진 이 표현이 영향을 주고 있다.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와 같이 묶어서 사용되는 경우의 표현도 있다.
・「住み込みバイト(입주 아르바이트)」
・「派遣バイト(파견 아르바이트)」

『パート(파트)』와『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의 구분 예시



・パート(파트):주부를 한정해서 많이 사용된다
・バイト(아르바이트):젊은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사용한다

「パート(파트)」와「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는 결국 어디까지나 호칭의 차이다.

법률적으로 정해진 내용의 규칙은 특별히 없고 고용인이 독자적으로 정한 것이라는 의미 밖에 없어서 둘 다 근로 환경이나 급료, 고용 상태에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사용되는 상황의 특징은 있다. 각각의 소개에서도 언급했지만, パート(파트)의 구인은 크게 가정을 가진 주부층을 위한 구인이다. 주부층이 일하기 편한 오전부터 저녁 때까지 일하 거나 짧게 몇 시간 일하는 곳에서도 구인할 때도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パート(파트)라는 표현의 이미지를 가지고, 무리하지 않고 짧게 일하는 이미지가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실제로 パート(파트)의 구인 대상은 여성이 많은 것이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 편,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는 젊은 사람 외에 연령불문 모든 스탭에게 사용하므로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로서 응모한 사람은 필연적일 때가 많다.

정리


이와 같이「パート(파트)」와「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는 각각의 표현에는 명확한 근로 조건의 차이는 없다.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의지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생각해도 좋다.

근로자가 구인 내용을 확인할 때, 그것이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거나 パート(파트)라도 달라지는 것은 없고 같은 고용 상태이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도 없다. 중요한 것은 일반 사원으로서 고용인지 계약 기간이 정해진 고용인 지가 중요한 부분이다.

회사에 따라서 일반 사원 외에도 종업원을 모두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 스탭으로 생각하거나 パート(파트) 스탭으로 생각하는 회사도 있다. 업무 시간이나 근무 체제, 시급의 차이는 어디까지나 회사마다 다르다.

구인 정보를 확인할 때는 부르는 이름에 구애되지말고 높은 시급과 복리 후생 등으로 판단하도록 하자. 세상에서 사용되는 표현 중에서는 パート(파트)와 アルバイト(아르바이트)와 같이 정의할 이유없이 그저 부르는 이름이 다른 표현들이 있다.


원문
Churio!流行情報をチュピーンとお届け!! https://chu-channel.com/%e3%83%91%e3%83%bc%e3%83%88%e3%81%a8%e3%82%a2%e3%83%ab%e3%83%90%e3%82%a4%e3%83%88-6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