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 코스
1주일에 1번의 학습으로 24주에 걸쳐서 일본어 문법의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1)2年生は5時から体育館を使うことができます。
2학년은 5시부터 체육관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きょうは、バスケットボールの練習をすることができません。
오늘은 농구 연습을 할 수가 없습니다.
(3)中山さんは200メートル泳ぐことができます。
나카야마씨는 200m를 헤엄칠 수가 있습니다.
(4)わたしは漢字を50書くことができます。
저는 한자를 50 쓸 수가 있습니다.
(5)A:中山さんはアラビア語を話すことができますか。
나카야마씨는 아라비아어를 말할 수가 있습니까?
B:いいえ、できません。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1 가능, 불가능을 나타낼 때는「Vことができます/できません」(보통형「Vことができる/できない」)를 사용합니다.
(1)2年生は5時から体育館を使うことができます。
2학년은 5시부터 체육관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きょうは、バスケットボールの練習をすることができません。
오늘은 농구 연습을 할 수가 없습니다.
¶ 「V」는 사전형입니다. 사전형에 대해서는「보통형의 체계」 를 살펴봐주세요. 부정 형태는「~できません」입니다.
2 「Vことができます/できません」는「Vこと」를 하는 것이 가능한 상태인(ない)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1)2年生は5時から体育館を使うことができます。
2학년은 5시부터 체육관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きょうは、バスケットボールの練習をすることができません。
오늘은 농구 연습을 할 수가 없습니다.
3 「Vことができます/できません」는「Vこと」를 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3)中山さんは200メートル泳ぐことができます。
나카야마씨는 200m를 헤엄칠 수가 있습니다.
(4)わたしは漢字を50書くことができます。
저는 한자를 50 쓸 수가 있습니다.
4 N나「Vこと」가 왜 있는지 알고있는 경우에는「Nは」「Vことが」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5)A:中山さんはアラビア語を話すことができますか。
나카야마씨는 아라비아어를 말할 수가 있습니까?
B:いいえ、できません。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5 「Vこと」에 사용하는 동사는 의지 동사에 한정됩니다. 다음과 같은 무의지 동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わかる, 要る, 疲れる, 生まれる, 曇る、咲く, 降る
始まる, 閉まる, 晴れる, かかる
×あしたは雨が降ることができません。
(1)2年生は5時から体育館を使うことができます。
2학년은 5시부터 체육관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きょうは、バスケットボールの練習をすることができません。
오늘은 농구 연습을 할 수가 없습니다.
(3)中山さんは200メートル泳ぐことができます。
나카야마씨는 200m를 헤엄칠 수가 있습니다.
(4)わたしは漢字を50書くことができます。
저는 한자를 50 쓸 수가 있습니다.
(5)A:中山さんはアラビア語を話すことができますか。
나카야마씨는 아라비아어를 말할 수가 있습니까?
B:いいえ、できません。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1)キムさんは日本語ができます。
김씨는 일본어를 할 수 있습니다.
(2)田中さんはテニスができます。
타나카씨는 테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3)わたしは車の運転ができません。
저는 자동차 운전을 할 줄 모릅니다.
(4)A:あの電話で外国に電話ができますか。
그 전화로 외국으로 통화 할 수 있습니까?
B:はい、できます。
네, 할 수 있습니다.
1 「Vことができます(できません)」의 「Vこと」의 위치에 N만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1)キムさんは日本語ができます。
김씨는 일본어를 할 수 있습니다.
(2)田中さんはテニスができます。
타나카씨는 테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3)わたしは車の運転ができません。
저는 자동차 운전을 할 줄 모릅니다.
2 「Vこと」의 대신에 나타나는 N2는 행위를 나타내는 명사나, 어떤 행위가 일어나는지를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명사입니다.
テニスをする→テニスができる
테니스를 한다→테니스를 칠 수 있다
車の運転をする→車の運転ができる
자동차 운전을 한다→자동차 운전을 할 수 있다
日本語を話す(聞く、読む、書く)→日本語ができる
일본어를 말한다(듣기, 읽기, 쓰기)→일본어를 할 수 있다
電話をかける→電話ができる
전화를 건다→전화가 된다
3 「友だちができます(친구를 사귈 수 있다)」「ビルができます(빌딩이 만들어지다 / 계산서가 완성되다)」와는 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キムさんは日本語ができます。
김씨는 일본어를 할 수 있습니다.
(2)田中さんはテニスができます。
타나카씨는 테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3)わたしは車の運転ができません。
저는 자동차 운전을 할 줄 모릅니다.
(4)A:あの電話で外国に電話ができますか。
그 전화로 외국으로 통화 할 수 있습니까?
B:はい、できます。
네, 할 수 있습니다.
동사에는 가능을 나타내는 형태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가능형이라고 부릅니다.
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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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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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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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can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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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can not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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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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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중형
|
보통형
|
정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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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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買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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かえ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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かえます
|
かえない
|
かえませ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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待つ
|
まてる
|
まてます
|
まてない
|
まてません
|
作る
|
つくれる
|
つくれます
|
つくれない
|
つくれません
|
遊ぶ
|
あそべる
|
あそべます
|
あそべない
|
あそべません
|
読む
|
よめる
|
よめます
|
よめない
|
よめません
|
死ぬ
|
しねる
|
しねます
|
しねない
|
しねません
|
書く
|
かける
|
かけます
|
かけない
|
かけません
|
行く
|
いける
|
いけます
|
いけない
|
いけません
|
泳ぐ
|
およげる
|
およげます
|
およげない
|
およげません
|
話す
|
はなせる
|
はなせます
|
はなせない
|
はなせません
|
그룹2
|
起きる
|
おきられる
|
おきられます
|
おきられない
|
おきられません
|
食べる
|
たべられる
|
たべられます
|
たべられない
|
たべられません
|
그룹3
|
来る
|
こられる
|
こられます
|
こられない
|
こられません
|
する
|
でき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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できます
|
できない
|
できません
|
(1)わたしは漢字が書けます。
나는 한자를 쓸 수 있습니다.
(2)わたしはさしみが食べられます。
저는 회를 먹을 수 있습니다.
(3)あした学校に来られます。
내일 학교에 올 수 있습니다.
(4)水泳ができます。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5)A:パーティーに来られますか。
파티에 올 수 있습니까?
B1:はい、行けます。
네, 갈 수 있습니다.
B2:いいえ、行けません。
아니오, 갈 수 없습니다.
(6)図書館で勉強できます。
도서관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1 가능을 나타내는 표현으로서「Vことができます」(→「Vことができます/できません」)를 살펴봤는데, 동사 자체에 가능 형태가 있습니다. 가능형은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①그룹1의 동사는 사전형에서 u를 빼고 -eru를 붙힙니다.
예:かく(kaku) kak- + -eru → kakeru かける
(1)わたしは漢字が書けます。
나는 한자를 쓸 수 있습니다.
②그룹2의 동사는 사전형からru를 빼고 -rareru를 붙힙니다.
예:たべる(taberu) tabe- + -rareru → taberareru たべられる
(2)わたしはさしみが食べられます。
저는 회를 먹을 수 있습니다.
③그룹3의 동사는「くる」는「こられる」「する」는「できる」になります。
(3)あした学校に来られます。
내일 학교에 올 수 있습니다.
(4)水泳ができます。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2 「こられますか」에 대한 대답은「行けます・行けません」입니다. 이것은 대답하는 사람의 시점에서 상황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5)A:パーティーに来られますか。
파티에 올 수 있습니까?
B1:はい、行けます。
네, 갈 수 있습니다.
B2:いいえ、行けません。
아니오, 갈 수 없습니다.
3 「勉強する」등의「Nする」형의 동사 가능형은「勉強できる」등이 됩니다.
(6)図書館で勉強できます。
도서관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愛する」등의 일부분의 동사는 그룹1의 동사「愛す」의 가능형「愛せる」을 사용합니다.
(7)彼を一生愛せますか。
그 사람을 일생(동안) 사랑하겠습니까?
4 그룹2의 동사と「くる」의 가능형으로서「たべれる」「これる」와 같은 형태가 최근에 자주 사용도됩니다. 이와 같은 형태를「ラ抜きことば」라고 부릅니다. 이것은「たべられる」「こられる」의「ら」가 빠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2)’わたしはさしみが食べれます。
저는 회를 먹을 수 있습니다.
(3)’あした学校にこれます。
내일 학교에 올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 형태는 아직 정식으로 맞는 표현이라고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1)わたしは漢字が書けます。
나는 한자를 쓸 수 있습니다.
(2)わたしはさしみが食べられます。
저는 회를 먹을 수 있습니다.
(3)あした学校に来られます。
내일 학교에 올 수 있습니다.
(4)水泳ができます。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5)A:パーティーに来られますか。
파티에 올 수 있습니까?
B1:はい、行けます。
네, 갈 수 있습니다.
B2:いいえ、行けません。
아니오, 갈 수 없습니다.
(6)図書館で勉強できます。
도서관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7)彼を一生愛せますか。
그 사람을 일생(동안) 사랑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