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 코스
1주일에 1번의 학습으로 24주에 걸쳐서 일본어 문법의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테두리 안에 있는 문법은 48번 코스입니다.
Step1:Vて(て형)
카드
동사에는「て형」라고 불리는 형태가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룹1>
<그룹2>
<그룹3>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て형」은 동사의 활용형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가지 문법형식을 만달 때 ㅏ용되는 중요한 형태이므로, 특힌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2 「て형」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1)小林さんは青いシャツを着ています。
코바야시씨는 파란색 셔츠를 입고 있습니다.(「Vています(진행)/Vていません」참조)
(2)手紙に書いてありました。
편지에 써있습니다.(「Vてあります」참조)
(3)6時に起きて、ジョギングをしました。
6시에 일어나서 조깅을 했습니다.(「VてVます」참조)
(4)ごはんを食べてから、歯をみがきます。
밥을 먹고 이를 닦습니다. (「VてVます」참조)
(5)立ってください。
일어나주세요.(「Vてください」참조)
(6)もう一度言ってくださいませんか。
다시 한번 말해주시겠습니까?(「Vてくださいませんか」참조)
(7)あした、休んでもいいですか。
내일 쉬어도 좋을까요?(「Vてもいいです」참조)
(8)本を読んであげます。
책을 읽어드리겠습니다.(「Vてあげます」참조)
(9)ビールを買っていきます。
맥주를 사서 가겠습니다. (「Vていきます/Vてきます」참조)
(10)食べてみます。
먹어보겠습니다.(「Vておきます/Vてみます」참조)
3 「て형」의 만드는 방법은 카드 파일대로입니다.「그룹1・2・3」에 대해서는 、「동사의 3종류」를 살펴봅시다. 역시「〇ぬ→〇んで」이 되는 동사는「死ぬ(죽다)」밖에 없습니다.
4 「ます형」와「て형」의 대응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룹1>
〇います
〇ちます
〇ります
|
〇って
|
かいます(삽니다) まちます(기다립니다) つくります(만듭니다) |
かって(사고) まって(기다리고) つくって(만들고) |
〇にます
〇びます
〇みます
|
〇んで
|
しにます(죽습니다) あそびます(놉니다) よみます(읽습니다) |
しんで(죽고) あそんで(놀고) よんで(읽고) |
〇きます
|
〇いて
|
かきます(씁니다)
|
かいて(쓰고)
|
〇ぎます
|
〇いで
|
およぎます(헤엄칩니다)
|
およいで(헤엄치고)
|
〇します
|
〇して
|
はなします(말합니다)
|
はなして(말하고)
|
〇ます
|
〇て
|
おきます(일어납니다) たべます(먹습니다) |
おきて(일어나고) たべて(먹고) |
します(합니다) きます(옵니다) |
して(하고) きて(오고) |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小林さんは青いシャツを着ています。
코바야시씨는 파란색 셔츠를 입고 있습니다.
(2)手紙に書いてありました。
편지에 써있습니다.
(3)6時に起きて、ジョギングをしました。
6시에 일어나서 조깅을 했습니다.
(4)ごはんを食べてから、歯をみがきます。
밥을 먹고 이를 닦습니다.
(5)立ってください。
일어나주세요.
(6)もう一度言ってくださいませんか。
다시 한번 말해주시겠습니까?
(7)あした、休んでもいいですか。
내일 쉬어도 좋을까요?
(8)本を読んであげます。
책을 읽어드리겠습니다.
(9)ビールを買っていきます。
맥주를 사서 가겠습니다.
(10)食べてみます。
먹어보겠습니다.
Step2:Vています(진행)/Vていません
카드
Vて
|
います
|
지금, 코바야시씨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2)A:田中さんは今何をしていますか。
타나카씨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B:ごはんを食べています。
밥을 먹고 있습니다.
(3)A:いつから日本語を勉強していますか。
언제부터 일본어를 공부했습니까?
B:去年から勉強しています。
작년부터 공부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て형」에「います(있습니다)」(보통형「いる(있다)」)를 붙혀서 움직임이 계속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Vて
|
います
|
(1)今、小林さんは図書館で本を読んでいます。
지금, 코바야시씨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2)A:田中さんは今何をしていますか。
타나카씨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B:ごはんを食べています。
밥을 먹고 있습니다.
(3)A:いつから日本語を勉強していますか。
언제부터 일본어를 공부했습니까?
B:去年から勉強しています。
작년부터 공부했습니다.
¶ 「から」는 조사입니다. 여기서는 시간의 기점을 나타냅니다.(「から」의 용법에 대해서는 「격조사」의 해설Ⅵ)
¶ 부정의 형태은「Vていません」(보통형「Vていない」), 과거 형태은「Vていました」「Vていませんでした」(보통형「Vていた」「Vていなかった」)입니다.
2 「Vています」은 여러가지 의미를 나타내지만(「Vています(상태)」를 살펴봅시다), 진행를 나타내는 경우의 V는 움직임 중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에 한합니다.
・作る(만들다/제조하다), こわす(부수다/사괴하다/고장나다/망치다), やぶる(깨다/부수다), 曲げる(돌다/구부리다), のばす(평평하게 만들다/연기하다/길게 늘이다)
・読む(읽다), 勉強する(공부하다), さわる(만지다/닿다), たたく(두드리다/치다), ける(걷어차다/거절하다)
・走る(달리다), 泳ぐ(수영하다/헤엄치다), 歩く(걷다)
・(風が)吹く(바람이 불다),(雨が)降る(비가 내리다),(日が)のぼる(해가 지다) 등
余裕があれば
3 「今、Vています」의 형태로 거절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문(4)에는「사전은 있는가, 사용 중이라면 빌릴 수 없다」, 예문(5)에는「전화를 받을 수 없다」를 말하고 있습니다.
(4)A:日本語の辞書はありますか。
일본어 사전은 있습니까?
B:すみません、今使っています。
죄송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5)A:木村さんをお願いします。
키무라씨를 부탁드립니다/불러주십시오.
B:木村さんは今食事をしています。
키무라씨는 지금 식사 중입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今、小林さんは図書館で本を読んでいます。
지금, 코바야시씨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2)A:田中さんは今何をしていますか。
타나카씨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B:ごはんを食べています。
밥을 먹고 있습니다.
(3)A:いつから日本語を勉強していますか。
언제부터 일본어를 공부했습니까?
B:去年から勉強しています。
작년부터 공부했습니다.
(4)A:日本語の辞書はありますか。
일본어 사전은 있습니까?
B:すみません、今使っています。
죄송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5)A:木村さんをお願いします。
키무라씨를 부탁드립니다/불러주십시오.
B:木村さんは今食事をしています。
키무라씨는 지금 식사 중입니다.
(6)弟は音楽を聞いています。
남동생은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7)父はテレビを見ています。
아버지는 TV를 보고 있습니다.
(8)鳥が空を飛んでいます。
새가 하늘을 날고 있습니다.
Step3:Vています(상태)
카드
Vて
|
います
|
(1)体育館の前に小林さんが立っています。
체육관 앞에 코바야시씨가 서있습니다.
(2)窓が開いてい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3)A:山田先生を知っていますか。
야마다 선생님을 알고 있습니까?
B:いいえ、知りません。
아니오, 모릅니다.
(4)わたしは毎朝ジョギングをしています。
저는 매일 조깅을 하고 있습니다.
(5)わたしは3年前アメリカで勉強しています。
저는 3년 전 미국에서 공부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2 「Vています」는 변화의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体育館の前に小林さんが立っています。
체육관 앞에 코바야시씨가 서있습니다.
(2)窓が開いてい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3 변화의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V는「Nは/が」가 가르키는 사람이나 물건이 변화하고, 결과를 남기는 동사에 한합니다.
・開く(묻다), 閉まる(닫히다), われる(갈라지다/분열하다), 死ぬ(죽다), 落ちる(떨어지다), (電気が)つく(전기가 켜지다), 消える(꺼지다), とまる(멈추다/정지하다), (服を)着る(옷을 입다), 知る(알다/이해하다) 등
4 「Vています」는 움직임의 반복이나 같은 종류의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움직임을 나내는 동사라면, 동사의 종류에 규칙은 없다.
(4)わたしは毎朝ジョギングをしています。
저는 매일 조깅을 하고 있습니다.
5 「Vています」는 과거의 경험이나 기록이 존재하고 있다 등, 이전에 일어난 일에 대한 영향이 남아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라면, 종류의 향은 없습니다.
(5)わたしは3年前アメリカで勉強しています。
저는 3년 전 미국에서 공부했습니다.
(6)(記録を見て)山田さんは10年前に大学を卒業しています。
(기록을 보고) 야마다씨는 10년 전에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6 모르는 경우에는「知っていません」이라고 하지 않고,「知りません(모릅니다)」가 되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3)A:山田先生を知っていますか。
야마다 선생님을 알고 있습니까?
B:いいえ、知りません。
아니오, 모릅니다.
여유가 있다면 |
7 물건이나 형태 등을「Vています」로 마치 변화의 결과와 같이 말할 수가 있습니다.
(7)この道は曲がっています。
이 길은 꺾여있습니다.
8 그 외,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를 만들 때가 있습니다.
(8)ビルがそびえています。
빌딩이 우뚝 솟아있습니다.
(9)山田さんはお父さんに似ています。
야마다씨는 아버지와 닮았습니다.
9 「行く(가다)」「来る(오다)」「帰る(돌아가다)」「出かける(외추라다/나가다)」는 「Vている」로 이동의 결과, 목적지에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10)A:もしもし、まりさんはいますか。
여보세요, 마리씨 있습니까?
B:いいえ。まりは今買い物に行っています。
아니오. 마리씨는 지금 쇼핑하러 갔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体育館の前に小林さんが立っています。
체육관 앞에 코바야시씨가 서있습니다.
(2)窓が開いています。창문이 열려있습니다.
(3)A:山田先生を知っていますか。
야마다 선생님을 알고 있습니까?
B:いいえ、知りません。
아니오, 모릅니다.
(4)わたしは毎朝ジョギングをしています。
저는 매일 조깅을 하고 있습니다.
(5)わたしは3年前アメリカで勉強しています。
저는 3년 전 미국에서 공부했습니다.
(6)(記録を見て)山田さんは10年前に大学を卒業しています。
(기록을 보고) 야마다씨는 10년 전에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7)この道は曲がっています。
이 길은 꺾여있습니다.
(8)ビルがそびえています。
빌딩이 우뚝 솟아있습니다.
(9)山田さんはお父さんに似ています。
야마다씨는 아버지와 닮았습니다.
(10)A:もしもし、まりさんはいますか。
여보세요, 마리씨 있습니까?
B:いいえ。まりは今買い物に行っています。
아니오. 마리씨는 지금 쇼핑하러 갔습니다.
Step4:Vてあります
카드
(Nは/が)
|
Vて
|
あります
|
(1)窓が閉めてあります。
창문이 닫혀있습니다.
(2)電気が消してありました。
전기가 꺼져있습니다.
(3)駅のホームに新しい映画のポスターがはってありました。
역 플랫폼에 새로운 영화 포스터가 붙어있었습니다.
(4)問題は15ページに書いてあります。
문제는 15페이지로 적혀있습니다.
(5)A:机の上に辞書が置いてありますか。
책상 위에 사전이 (올려져) 있습니까?
B:はい、置いてあります。네, (올려져) 있습니다.
(6)A:あ、ケーキが切ってありますよ。
아, 케이크가 잘려 있어요
B:じゃあ、食べましょう。
그럼, 먹읍시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Vてあります」(보통형「Vてある」)는 의지적인 주장의 결과를 변화한 N의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Nは/が)
|
Vて
|
あります
|
(1)窓が閉めてあります。
창문이 닫혀있습니다.
(2)電気が消してありました。
전기가 꺼져있습니다.
(3)駅のホームに新しい映画のポスターがはってありました。
역 플랫폼에 새로운 영화 포스터가 붙어있었습니다.
(4)問題は15ページに書いてあります。
문제는 15페이지로 적혀있습니다.
(5)A:机の上に辞書が置いてありますか。
책상 위에 사전이 (올려져) 있습니까?
B:はい、置いてあります。
네, (올려져) 있습니다.
(6)A:あ、ケーキが切ってありますよ。
아, 케이크가 잘려 있어요
B:じゃあ、食べましょう。
그럼, 먹읍시다.
3 N은 V의 동작 대상이라는 동시에「Vてあります」으로 나타내는 상태의 주체이기도 합니다.
4 V은「を(대상)」을 사용하고 대상을 변화시키는 동사에 한합니다. 「開ける(열다)」「置く(두다)」「消す(끄다/지우다)」「切る(자르다/베다)」등이 있습니다.
(7)窓が開けてあり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7)’ ×窓が開いてあります。
¶ 마찬가지로 동사의 분류에 대해서는 9를 살펴봅시다.
5 「Vました」와「Vてあります」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Vました
|
Vてあります
|
행위의 서술 |
○
×
×
|
×
○
○ |
(7)窓が開けてあり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7)"窓を開けました。
창문을 열었습니다.
¶ (7)"는 행위를 말하고, (7)은 행위의 결과성으로 창문의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또, (7)은「무언가 다른 행위를 하기 위해서 창문을 열었다」라는 의미가 들어있지만, (7)" 에는 없습니다.
6 「Vてあります」와 변화의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Vています」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Vてあります
|
Vています
|
동사의 종류 |
대상를 변화시키는 타동사
○
○
|
주체가 변화하는 자동사
○
× |
(「타동사」에 대해서는 9를 살펴봅시다. )
(7)窓が開けてあり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7)'''窓が開いてい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 (7)은「누군가 창문을 열었다」는 의미가 들어있지만, (7)''' 에는 그런 의미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
7 「Vてあります」는 무언가 목적을 위해서 어느 모든 것을 완료했다는 것을 말할 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목적어는「を」를 사용합니다.
(8)A:小林さんに来週の予定を話してありますか。
코바야시씨에게 다음주 예정을 말했습니까?
B:いいえ、まだです。
아니오, 아직입니다.
(9)A:漢字を調べてありますか。
한자를 조사했습니까?
B:はい、調べました。
네, 조사했습니다.
8 동사에 따라서는「결과의 상태를 나타낸다」할 때와「완료한 것을 나타낸다」는 2개의 뜻이 있으므로 조사의 사용방법에 주의합시다.
9 동사의 분류
①「を(대상)」를 사용하는 동사(타동사)
・대상를 변화시키는 동사
예시:開ける(열다), 置く(두다), 消す(지우다/꺼지다), 切る(자르다/베다)
・대상을 변화시키지 않는 동사
예시:読む(읽다), 見る(보다), たたく(두드리다/치다), ける(걷어차다), さわる(만지다/닿다)
②「を(대상)」を取らない동사(자동사)
예시:開く(열다), こわれる(부서지다/망가지다), のびる(평평하게 만들다/길이를 늘리다), 閉じる(닫다), 走る(달리다), 泳ぐ(수영하다/헤엄치다), ある(물건이 있다), いる(사람/동물이 있다)
역시Ⅰ②에는 이동을 나타내는「出る(나가다/외출하다), 通る(통하다), 行く(가다)」등이 있지만, 이것들은「자동사」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窓が閉めてあります。
창문이 닫혀있습니다.
(2)電気が消してありました。
전기가 꺼져있습니다.
(3)駅のホームに新しい映画のポスターがはってありました。
역 플랫폼에 새로운 영화 포스터가 붙어있었습니다.
(4)問題は15ページに書いてあります。
문제는 15페이지로 적혀있습니다.
(5)A:机の上に辞書が置いてありますか。
책상 위에 사전이 (올려져) 있습니까?
B:はい、置いてあります。
네, (올려져) 있습니다.
(6)A:あ、ケーキが切ってありますよ。
아, 케이크가 잘려 있었어요
B:じゃあ、食べましょう。
그럼, 먹읍시다.
(7)窓が開けてあります。
창문이 열려있습니다.
(8)A:小林さんに来週の予定を話してありますか。
코바야시씨에게 다음주 예정을 말했습니까?
B:いいえ、まだです。아니오, 아직입니다.
(9)A:漢字を調べてありますか。한자를
B:はい、調べました。네, 조사했습니다.
東京外国語大学言語モジュール http://www.coelang.tufs.ac.jp/mt/ja/gmod/courses/c01/lesson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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