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밭/문법

일본어 문법 기초 - 술어

by 고구마* 2019. 4. 23.


기본

구조

품사

경어

용법

문법 정리

주어

명사

경어 정리

수동태

언어의 단위

술어

동사

정중어

 

문장의 구조

수식어

형용사

존경어

 

 

접속어

형용 동사

겸양어

 

 

독립어

부사

 

 

 

 

접속사

 

 

 

 

감동사

 

 

 

 

조사

 

 

 

 

보조 동사

 

 

 

 

연체사

 

 


술어


일본어의 술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주어와 술어의 관계와 술어의 구별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술어의 목록과 예문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알아보자.

술어는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말이다.「歩いた(걸었다)」「出かけた(외출했다)」「食べた(먹었다)」등이 술어의 일례다. 여기서는 술어란 무언인가, 술어를 구분하는 포인트에 대해서 예시와 목록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한다.


술어・술어의 의미


술어는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무엇・있다<있다・없다>」를 의미하는 표현이다. 예를 들면,다음의 예시에서는 밑줄이 그어진 부분이 술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술어는 문말이고 주어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술어의 예문

森本さんが走る。
모리모토 씨가 달리다.

森本さんは大食いだ。
모리모토 씨는 대식가다.

森本さんは部長だ。
모리모토 씨는 부장이다.

森本さんがいる。
모리모토 씨가 있다.


「走る(달리다)・大食いだ(대식가다)・部長だ(부장이다)・いる(있다)」가 술어로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무엇・있다」의 의미를 나타낸다. 술어는 문말에 있으므로 간단하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술어는 주어<森本さん(모리모토 씨)>의 상태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술어의 구별 방법


(1) 술어와 주어는 반드시 세트

술어를 찾을 때, 주목해야할 포인트가 되는 것이 주어다. 주어는 문장 안에서「무엇이・누군가」에 들어맞는 표현이다.

주어와 술어는 의미가 연결되어있고 주어가「무엇・누군가」, 술어가「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를 나타낸다. 술어와 주어는 세트로 문장의 베이스가 되므로 술어를 찾는 것이 되는데 주어도 같이 찾는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긴 짧은 문장에도「무엇이・어떻다」를 세트로 찾는 것으로 짧은 문장 형태가 보이기 쉬워진다.


この本を買った山田さんがサイン会のために書店にくる。
이 책을 산 야마다 씨가 사인회를 위해서 서점에 왔다.


「누가」에 들어맞는「山田さんが(야마다 씨가)」가 주어가 되고,「어떻게 하다」에 들어맞는「くる(오다)」가 술어를 나타내고 있다. 그 외는 수식어다.

(2) 기본 3문형으로 나뉜다


술어를 구분하는 ためには일본어의 짧은 문장은 기본적인 형태<문형>를 이해하는 것도 포인트다.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형에는 3종류가 있고 각각 차이는 술어의 종류다.
동사・형용사・형용 동사 등의 품사만 판별할 수 있으면 술어는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일본어의 기본문형(1) 무엇이・어떻게 하다
이 문형에서는 술어는 동사로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魚が泳ぐ。
물고기가 헤엄치다.


일본어의 기본문형(2) 무엇이・어떻다
이 문형에서는 술어는 형용사, 형용 동사로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彼女はきれいだ。
그녀는 예쁘다.

夕日が美しい。
저녁 노을이 아름답다.


일본어의 기본문형(3) 무엇이・어떻다


이 문형에서는 술어는 명사+조사로 문장 안에서「어떻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彼女は新聞記者だ。
그녀는 신문기자다.


지금까지 설명한 대로 술어는 문말에 있던「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어떻다」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술어의 목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다.

술어의 목록

「歩く(걷다)・走る(달리다)・見る(보다)・食べる(먹다)・泳ぐ(헤엄치다)」등의 동사
「きれいだ(예쁘다)・安全だ(안전하다)・静かだ(조용하다)・にぎやかだ(활기차다)」등의 형용 동사
「美しい(아름답다)・美味しい(맛있다)・若い(젊다)・大きい(크다)」등의 형용사
「新聞記者だ(신문기자다)・小学生だ(소학생이다)・本だ(책이다)」등의 명사+조사


정리


술어의 역할, 구별 방법에 대해서 목록과 예시를 함께 설명했다. 포인트는 3가지 있다.

<술어>

・술어는 문장 안에서「어떻게 하다・어떻게 되다・무엇・있다<있다・없다>」를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술어는 주어를 설명한다.
・술어의 구별 방법은 주어를 찾으면 된다.


올바른 일본어를 알아두면 상대에게 오해를 주는 일이 적어지고 말하고 싶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전해진다. 잘못된 짧은 문장을 지적할 수 있게 되므로 조금씩 외워두자.



원문

Pro Writers 日本語文法の基礎 https://prowriters.jp/grammar/predic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