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밭/단어・어휘

「遅くなる」「遅れる」「遅刻する」의 사용 방법

by 고구마* 2018. 11. 12.

<2018년 11월 11일 일요일>부터는 원문 그대로 경어로 업로드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원문의 블로거가 일본어 강사인데 영어권 사람들을 대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본 블로거의 판단에 따라서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바꿔서 올리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지를 확인하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영어는 아직 기초 단계라서 영어 단어와 문장은 네이버 영어사전 & 파파고 or 구글 번역에 의한 번역임을 알려드립니다.


10월 <원문 작성 일자 2018년 10月17일 수요일>의 2번째 공부할 내용은「遅」를 포함한 동사3개에 대해서 입니다.


・遅くなる<おそくなる(늦어지다)>

遅れる<おくれる(늦다, 더디다>

遅刻する<ちこくする(지각하다)>


사용 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포인트는「~は/が」입니다!
먼저, 전차나 비행기 등이 출발 지연이나 집합 시각 등의 설정한 시각이 있는 경우

A:11시 전차를 타고 싶었지만 타지 못한 경우


<私は>遅れて/遅刻して、電車に乗れなかった。
 <나는> 늦어서/지각해서 전차에 타지 못했다.

<家を出た時間/準備が>遅くなって、電車に乗れなかった。
 <집을 나온 시간/나올 준비가> 늦어져서 전차에 타지 못했다.


이런 경우에 기다리는 상대가 있으면「遅れて/遅刻して/遅くなって、ごめんね。(늦어서/지각해서/늦어져서 미안해)」라고 사과합니다.


B:동료에게 누군가와의 약속에 늦었다고 말하는 경우

 ①<私は>約束の時間に遅れた/遅刻した。
 <나는> 약속 시간에 늦었다/지각했다.

 ②<家を出た時間/準備が>遅くなって、約束の時間に間に合わなかった。
 <집을 나온 시간/나올 준비가> 늦어져서 약속 시간에 맞추지 못했다.


C:전차의 출발이 지연되어서 내가 기다리게 된 경우

 ①電車が遅れている。
 전차가 늦어지고 있다.

 <*「乗り物が遅刻している(탈 것은 지각하고 있다)」는 사용하지 않음>

 ② Not good! 電車が遅くなっている。
 큰일이야! 전차가 늦어지고 있어. <이 기차가 느리다는 것을 의미>


다음으로 설정된 시각은 특별하게 없고 단순하게 늦었다고 말하고 싶은 경우


D:오늘 밤은 친구와 밥을 먹기로 해서 귀가 시간이 늦어진다고 가족에게 전하는 경우

 ① Not good! 今夜<私は>遅れる/遅刻する。
 큰일이야! 오늘 밤 <나는> 늦는다/지각하다.
 <「あなたは何に遅れるの(당신/너는 왜 늦는 거야)?」라는 질문이 더해집니다.>

 ②今夜<私の帰宅時刻は>遅くなる。
 오늘 밤 <나의 귀가 시각은> 늦어진다.


E: 늦어질 경우

 ① Not good! <私は>遅れる/遅刻する。
 큰일이야! <나는> 늦는다/지각하다.
 <위와 같이「あなたは何に遅れるの(당신/너는 왜 늦는 거야)?」라는 질문이 더해집니다>

 ②もう12時です。<時間は>遅くなったから、そろそろ帰りましょう。
 벌써 12시에요. <시간은> 늦어졌으니까 슬슬 돌아갑시다.


다시 말해서「정해진 시각이 없는」경우에는「遅れる」「遅刻する」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2가지의 동사는「人は ○○に 遅れる/遅刻する(사람은 ○○에 늦는다/지각하다)」라는 문형을 취하므로 ○○에는 들어갈 내용으로 확실한 지각의 경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私は 飛行機に 遅れた。(나는 비행기에 늦었다)
・私は 会議に 遅刻した。(나는 회의에 지각했다)


그리고 D의 경우에 통금 시간이 있다면「私は門限に遅れる/遅刻する。(나는 통금 시간에 늦는다/지각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주 늦은 적은 없지만, 언제나 아슬아슬한 시간이 될 때까지 움직이 않는 사람이라서 지각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원문
nihongo day by day http://nihongodaybyday.blogspot.com/2018/10/blog-post_1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