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밭/문법

일본어 문법 기초 - 문장의 구조

by 고구마* 2019. 4. 24.


기본

구조

품사

경어

용법

문법 정리

주어

명사

경어 정리

수동태

언어의 단위

술어

동사

정중어

 

문장의 구조

수식어

형용사

존경어

 

 

접속어

형용 동사

겸양어

 

 

독립어

부사

 

 

 

 

접속사

 

 

 

 

감동사

 

 

 

 

조사

 

 

 

 

보조 동사

 

 

 

 

연체사

 

 


문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짧은 문장을 구조로 분류하면 단문・중문・복문・중복문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각각의 특징을 구분해서 요령을 알아보자.


단문


단문은 술어가 1가지의 문장이다. 가장 심플한 문장의 형태다.


私は本が好きです。
나는 책이 좋습니다 or 나는 책을 좋아한다. 
<주어+술어>


중문


중문은 단문이 2가지 이상 병렬로 겹쳐진 짧은 문장이다. 접속사로 묶여져있을 때가 많고 분리할 수도 있다.

私は本が好きで、弟はスポーツが好きです。
나는 책을 좋아하고 남동생은 스포츠를 좋아합니다.
<주어+수식어+술어, 주어+수식어+술어>


복문


복문은 1가지의 단문 안에 단문이 들어간 문장이다. 영어로는 I think that~처럼 문장 안에 주어+술어가 포함된 형태다.

私は父が買ってくれた絵を大切にしている。
나는 아버지가 사주신 책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주부<주어+술어>]+술어


일본어의 복문은 조금 까다로워서 짧은 문장을 알기 어려워지는 원인이 된다. 복문의 타입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1) 연체 수식절 타입


명사를 수식하는 타입.

彼女が作ったケーキは、おいしかった。
그녀가 만든 케이크는 맛있었다.
단문으로 하면「彼女がケーキを作った。美味しかった(그녀가 케이크를 만들었다. 맛있었다)」가 된다.


(2) 명사구화타입


「こと」와「の」를 따라서 명사가 된 타입.

テーブルの上のケーキを食べたのは、私です。
테이블 위에 있는 케이크를 먹은 건 접니다.
단문으로 하면「テーブルの上にケーキがある。食べたのは私です(테이블 위에 케이크가 있다. 먹은 것은 접니다)」가 된다.


(3) 인용을 나타내는 타입

중문에「」가 있는 타입.

彼は、僕はケーキを食べてないと言った。
그는, 나는 케이크를 먹지 않았다고 말했다.
단문으로 하면「彼は言った。ケーキを食べてないと(그는 말했다. 케이크를 먹지 않았다고)」가 된다.


(4) 부사절
술어를 수식해서 원인・이유, 목적, 조건 등을 나타내는 타입.

おなかが空いていたので、ケーキを食べた。
배가 고파서 케이크를 먹었다.
단문으로 하면「おなかが空いていた。だからケーキを食べた(배가 고파졌다. 그래서 케이크를 먹었다)」가 된다.


중복문


중복문은 중문과 복문이 결합된 짧은 문장이된 것이다.


私は毎晩仕事終わりにのんびりしながら飲むお酒が大好きだ。
나는 매일 밤, 일이 끝나면 느긋하게 마시는 술이 가장 좋다.

단문으로 하면「私は大好きだ。毎晩仕事終わりに飲むお酒が。のんびりしながら飲むお酒が(가장 좋아한다. 매일 밤, 일이 끝나고 마시는 술이. 느긋하게 보내면서 마시는 술이)」가 된다.
※「毎晩仕事終わりに飲む(매일 밤, 일이 끝나고 마신다)」와「のんびりしながら飲む(느긋하게 보내면서 마신다)」가 모두 술과 관련되어있는 복문이다.

단문・중문・복문・중복문을 구분하는 요령


<술어를 찾는 포인트
・술어가 1개 있으면 단문.
・술어가 2개 이상으로 단문이 단순하게 2개가 결합된 형태가 있으면 중문.
・술어가 2개 이상으로 문장 안에 술어가 들어간 형태가 있으면 복문.
・술어가 2개 이상으로 단문이 결합된 것이 중문에 들어가 있으면 중복문.


정리


단문・중문・복문・중복문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했다.
차이를 이해하고 일상 짧은 문장을 읽을 때, 의식하면서 읽으면 문장의 구조를 구분할 수도 있도록 하자.


원문

Pro Writers 日本語文法の基礎 https://prowriters.jp/grammar/text_structure

'고구마밭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문법 기초 - 동사  (0) 2019.04.23
일본어 문법 기초 - 명사  (0) 2019.04.23
일본어 문법 기초 - 독립어  (0) 2019.04.23
일본어 문법 기초 - 접속어  (0) 2019.04.23
일본어 문법 기초 - 수식어  (0) 2019.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