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난로에서 燃え残った論文(불타고 남은 논문)을 입수한다. ・<D> 난로 위에 있는 초상화을 자세하게 조사한다. <만약을 위해서> ・테이블 위에 있는 오래된 신문을 조사하고 오른쪽 문에 다가가면 이벤트 발생.
↓
談話室 (담화실)
・카운터 위에 있는 라디오를 조사한다.
【라디오의 노이즈】 왼쪽에 있는 채널을 11시 방향, 오른쪽에 있는 채널을 6시 방향으로 맞춘다.
・나타난 남성과 대화한다.
・대화가 끝나면 테이블에 있는 재떨이를 조사하고 ライター(라이터)를 입수한다. <ライター(라이터)에는 B.E라는 이니셜 외에 필요한 곳은 없다> ・안쪽 문으로 나간다. ↓
廊下3 (복도3)
・벽 한쪽에 그림을 카메라로 찍어둔다. ↓
厨房 (주방)
・왼쪽 안에 있는 문에 로프가 감겨있는 것을 확인한다. ・오른쪽 안에 있는 오븐을 조사하고 サビたナイフ(녹 쓴 나이프)를 입수한다. ・냉장고가 보이는 화면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찬장을 조사한다. ・왼쪽에서 2번째에 있는 서랍에 DASカード(DAS카드)<905> ・왼쪽 안에 있는 문을 다시 한 번 조사하고 サビたナイフ(녹 쓴 나이프)를 사용한다.
【문의 로프】 터치펜을 로프에 닿게 하고 위아래로 움직인다. ↓
倉庫 (창고)
・ジェシカ(제시카)와 대화하고 먼지투성이의 그림을 조사하면 수수께끼 <2번째 플레이할 때도 확인 필수> 【먼지투성이의 그림】 DS의 마이크로 입김을 분다. 꽤 오랫동안 불어야한다.
・먼지가 날라가면 카메라로 찍어두고 廊下(복도)로 돌아간다. ↓
廊下3 (복도3)
・오른쪽 안에 있는 잠긴 문으로 이동한다. ・DAS를 열고 반대편 벽에 걸려있던 해안가 사진과 倉庫(창고)2에서 찾은 사진을 겹친다.
【廊下(복도)3의 문 비밀번호】 그림을 겹치면 비밀번호를 알 수 있다. 그 번호는 2369. ↓
アシュレイの記憶 (애슐리의 기억)
・その食堂の暖炉で見つけたものは… 그 식당의 난로에서 발견한 것은..
⇒アナザーの論文 어나더 논문
・そして、その新聞に書かれていたママ殺害の容疑者の名前は… 그리고 그 신문에 적혀있던 엄마를 살해한 용의자의 이름은..
⇒リチャード 리처드
・パパはこう答えた 私は…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サヨコを殺していない 사요코를 죽이지 않았어
・倉庫のドアを開けるために使ったものは… 창고의 문을 열기 위해서 사용한 것은..
⇒サビたナイフ 녹 쓴 나이프
それは… 그건..
⇒ビル 빌
제5장 セカンド・アナザー(세컨드 어나더)
廊下4 (복도4)
・오른쪽에 있는 문을 통해서 다음 방으로 간다. ↓
ローレンスの部屋 (로렌스의 방)
・이 방에는 엔딩에 관련됐다고 생각하는 물건이 많으므로 구석 구석 조사한다. ・방의 오른쪽 위에 있는 책장에 DASカード(DAS카드)<906>이 있다. ・<A・D> 난로 위에 있는 초상화의 3명의 사람을 각각 조사하면 ディー(디)의 기억이 되살아난다.
・<A> 책상에 있는 서랍은 잠겨있다. 金の鳥の鍵(금새의 열쇠)를 사용해서 열고 ローレンス(로렌스)의 일기를 읽는다. ・<A> 방 안쪽에 있는 침대 옆에 작은 서랍장에 들어있는 遺言状(유언장<手書き(자필>)을 읽는다. ・테이블에 있는 ゾーイトロープ<zoetrope(조에트로프)>를 자세하게 조사하고 아무 것도 안 보인다는 것을 확인한다. ・방을 나가서 廊下(복도)2의 絵画室(그림작업실)로 간다. ↓
絵画室 (그림작업실)
・도구 상자에서 絵のついた巻紙(그림의 두루마리)를 입수한다. ・ローレンスの部屋(로렌스의 방)까지 돌아간다. ↓
ローレンスの部屋 (로렌스의 방)
・絵のついた巻紙(그림의 두루마리)를 ゾーイトロープ<zoetrope(조에트로프)>에 사용한다.
【ゾーイトロープ<zoetrope(조에트로프)>】 ・그림 전체가 보이도록 좌우로 문지른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본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침대 옆에 있는 나무 그림에 다가가면 이벤트 발생. 그림을 조사하면 수수께끼.
・이 때, キャンディー(사탕)을 주면 チョコレート(초코렛)을 받는다. ・<A・D> 타자기에 있는 유서, 여행 가방에 있는 遺言状(유언장<印刷(인쇄>)를 읽어둔다. ↓
廊下4 (복도4)
・廊下(복도)로 돌아가면 안쪽에 있는 문이 열려있다. ・다음 방으로 넘어간다. ↓
研究室・入口 (연구실・입구)
・입구의 문에 있는 유리창을 조사하고 수수께끼에 도전.
【研究室(연구실)으로 향하는 문】 마이크에 숨을 불어넣고 몇 초간 윗화면의 창문에 숫자가 떠오른다. 정답은 5819831220.
・研究室(연구실)로 들어가면 문이 닫히고 더 이상 뒤로 돌아갈 수 없다. ↓
研究室・室内 연구실・실내
・책장<열려있는 종이상자의 오른쪽 옆>에 DASカード(DAS카드)<907> ・파일 박스의 가장 바로 앞에 있는 서랍에 アナザーの論文(어나더 논문). ・파일 박스의 바로 앞에서 3번째 위에 있는 서랍에 DASカード(DAS카드)<908> ・책상에 있는 액자에서 엄마를 조사하면 白のDASカード(하얀색 DAS카드)<991>을 입수한다.
・책상의 컴퓨터를 조사한 후에 선반에 있는 テディベア(테디베어)를 조사하면 赤のDASカード(빨간색 DAS카드)<992>를 입수한다. ・다시 テディベア(테디베어)를 조사하면 テディベア(테디베어)를 입수한다. ・옆에 있는 액자에 찍힌 4명의 사람을 조사한다. <조사하지 않으면 진행 불가>
・船長(선장)→リチャード(리처드)→ディー(디)→リチャード(리처드)의 순으로 대화하고 엔딩. ・배드 엔딩은 ディー(디)가 모든 것을 기억해내지 못하고 섬에 남는다. ・해피 엔딩은 ディー(디)가 모든 것을 기억해내고 무사히 천국으로 간다.
・그 외에는 미확인. ↓
엔딩
・스태프 목록이 올라간 후에 케이크가 나오고 마이크로 불어서 끈다. <배드 엔딩에도 등장> ・2번째 플레이할 때는 클리어하면 이 후에『ゆうびんでーす(편지왔습니다)』라면서 편지가 도착한다. <배드 엔딩에도 나오는 지는 미확인>
【편지 읽는 방법】 암호 해독 방법은“한 번 해본 적이 있으므로”생략. 정답은 TO YOU OF 16YEARS.
그「수수께끼」라는 것은『2つの記憶(2개의 기억)』의 진 엔딩을 확인한 후에 도착하는 편지에 다음과 같은 수수께끼가 있다.
・마지막에 나오는 アシュレイ(애슐리)의 그림은 テディベア(테디베어)를 입수 유무와는 관련되지 않는다. ・2번째 플레이할 때는 DASカード(DAS카드)의 내용이 リチャード(리처드)의 アナザー研究レポート(어나더 연구 레포트)에서 エドワード家のレポート(에드워드가의 레포트)로 바뀐다. 그 외에도 섬의 絵画室(그림작업실)의 도구 상자에 있는 絵のついた巻紙(그림의 두루마리)는 작은새에서 닌자로 바뀌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