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N1과 N2의 위치 (2)体育館のとなりにプールがあります。 체육관 옆에 수영장이 있습니다.
(3)はさみは机の上にあります。 가위는 책상 위에 있습니다.
(4)田中さんのとなりに木村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 옆에 키무라씨가 있습니다.
③ N1과 N2의 종류
(5)あれは数学の教科書です。 저것은 수학 교과서입니다.
(6)A:日本語の教室はどこですか。 일본어 교실은 어디에 있습니까?
B:2階です。 2층입니다.
3「N1의 N2」으로 N1가 N2의 소유자, 종류을 나타내고, 상황에서 N2가 왜 있는지 알고있으면 N2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7)A:これは誰のかばんですか。 이건 누구의 가방입니까?
B:わたしのです。 제 가방입니다.
(8)A:それはいつの新聞ですか。 그 신문은 언제껀가요?
B:きのうのです。 어제껍니다.
(9)わたしのはどこにありますか。 제껀 어디에 있습니까?
여유가 있으면
4 N1가 N2의 소속된 곳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0)わたしは東京外国語大学の木村です。 저는 도쿄외국어대학교의 키무라입니다.
5 N1과 N2이 같은 관계라는 것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11)日本には、春と夏と秋と冬の4つの季節があります。 일본에는 봄과 여름과 가을과 겨울의 4계절입니다.
(12)この人は友だちの田中さんです。 이 사람은 친구인 타나카입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わたしのペンはこれです。 저의 펜은 이겁니다.
(2)体育館のとなりにプールがあります。 체육관 옆에 수영장이 있습니다.
(3)はさみは机の上にあります。 가위는 책상 위에 있습니다.
(4)田中さんのとなりに木村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 옆에 키무라씨가 있습니다.
(5)あれは数学の教科書です。 저것은 수학 교과서입니다.
(6)A:日本語の教室はどこですか。 일본어 교실은 어디에 있습니까?
B:2階です。2층입니다.
(7)A:これは誰のかばんですか。 이건 누구의 가방입니까?
B:わたしのです。 제 가방입니다.
(8)A:それはいつの新聞ですか。 그 신문은 언제껀가요?
B:きのうのです。 어제껍니다.
(9)わたしのはどこにありますか。 제껀 어디에 있습니까?
(10)わたしは東京外国語大学の木村です。 저는 도쿄외국어대학교의 키무라입니다.
(11)日本には、春と夏と秋と冬の4つの季節があります。 일본에는 봄과 여름과 가을과 겨울의 4계절입니다.
(12)この人は友だちの田中さんです。 이 사람은 친구인 타나카입니다.
Step2 : AいN
카드
Aい
N
(1)教室に新しいコンピューターがあります。 교실에 새 컴퓨터가 있습니다.
(2)箱の中に小さい犬がいます。 상자 속에 작은 개가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1 일본어의 A는 2종류로 나눠져 있습니다. N을 수식할 때「い」로 끝나는 것을 イA(Aい)라고 말합니다.
2「Aい」는 N의 성질이나 특징(색・형태・크기 등) 등을 가르키는 것으로 N을 수식합니다.
(1)教室に新しいコンピューターがあります。 교실에 새 컴퓨터가 있습니다.
(2)箱の中に小さい犬がいます。 상자 속에 작은 개가 있습니다.
3 N의 성질이나 특징 등을 질문할 때는「どんなN」로 물어봅니다. 예문은 010를 살펴봐주세요.
4「Aい」가 수식하는 N가 왜 있는지 알고있는 경우에는 N을 대신해서「の」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문은「NAなN」를 살펴봐주세요.
5 2개 이상의 표현이 N을 수식하는 경우에는 그 수식관계에 주의합시다. 자세한 내용은「NAなN」를 살펴봐주세요.
6 イA은
N의 수식 이외에도 문장 안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달성하는(「Aいです/Aくありません/Aくないです」~「Aかったです/Aくありませんでした/Aくなかったです」,「AくてA・NA에서
NA・N에서 N」참조). 나타나는 문장 안의 위치에 따라서 어형이 변합니다. (「A의 보통형」참조).
7「Aい」에 내용의 사전에서 찾아서 사전형라고 말합니다.
8 イA와 ナA의 차이에 대해서는「イA와 ナA」를 살펴봐주세요.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教室に新しいコンピューターがあります。 교실에 새 컴퓨터가 있습니다.
(2)箱の中に小さい犬がいます。 상자 속에 작은 개가 있습니다.
(3)箱の中に甘いお菓子があります。 상자 안에 달콤한 과자가 있숩니다.
(4)わたしは黒い靴を買います。 저는 검은 구두를 삽니다.
(5)教室に古いいすがあります。 교실에 낡은 의자가 있습니다.
Step3 : NAなN
카드
NAな
N
(1)田中さんは元気な人です。
타나카씨는 건강한 사람입니다.
(2)すてきな絵ですね。
멋진 그림이네요.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1 A 중에서 N을 수식할 때「な」을 붙히는 것을 ナA(NA)라고 말합니다.
2「NAな 」도「Aい」와 같이 N의 성질이나 특징(색・형태・크기 등) 등을 가르키는 것으로 N을 수식합니다.
NA
NAな
元気 すてき
元気な すてきな
(1)田中さんは元気な人です。 타나카씨는 건강한 사람입니다.
(2)すてきな絵ですね。 멋진 그림이네요.
3 N의 성질이나 특징 등을 질문할 때는「どんなN」로 물어봅니다.
(3)A:ようかんはどんな食べ物ですか。 양갱은 어떤 음식입니까?
B:あまいおかしです。 달콤한 간식입니다.
(4)A:どんな映画ですか。 어떤 영화입니까?
B:日本の古い映画です。 일본의 오래된 영화입니다.
(5)A:どんなかばんですか。 어떤 가방입니까?
B:じょうぶなかばんです。 튼튼한 가방입니다.
(6)A:どんなCDがありますか。 어떤 CD가 있습니까?
B:静かな音楽のCDがあります。 조용한 음악의 CD가 있습니다.
4 「Aい」「NAな 」가 수식하는 N가 왜 있는지 알고있는 경우에는 N을 대신해서「の」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A:どの靴を買いますか。 어떤 신발을 삽니까?
B:黒いのを買います。 검은색으로 사겠습니다.
(8)A:どんな音楽がすきですか。 어떤 음악을 좋아합니까?
B:静かなのがすきです。 조용한 음악을 좋아합니다.
5 2개
이상의 표현이 N을 수식하는 경우에는 그 수식관계에 주의합시다. 예를 들면, 예문(4)의「日本の古い映画(일본의 오래된
영화)」는「古い(오래되다)」가「映画(영화)」를「日本の(일본의)」가「古い映画(오래된 영화)」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예문(6)의「静かな音楽のCD(조용한 음악의 CD)」는「静かな(조용한)」이「音楽(음악)」을「静かな音楽(조용한 음악)」이「CD」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6 ナA도 N의 수식 이외에도 문장 안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달성하는(「NAです/NAではありません」참조). 나타나는 문장 안의 위치에 따라서「です」「に」などがつきます(「A의 보통형」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