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 코스
1주일에 1번의 학습으로 24주에 걸쳐서 일본어 문법의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테두리 안에 있는 문법은 48번 코스입니다.
Step1 : Nがあります/います
카드
N |
が | あります |
N |
が | います |
(1)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2)本があります。
책이 있습니다.
(3)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あります」는 물건의 존재를 나타냅니다.
(1)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2)本があります。
책이 있습니다.
2「います」는 생물의 존재를 나타냅니다.
(3)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3「N」는 존재하는 것, 생물을 나타내고,「が」를 붙힙니다.
4 존재하는지를 물어볼 때는 움직일 수 있는 생물의 경우에는「います」에 그 외의 경우에는「あります」에「か」를 붙힙니다.(질문と「か」의 움직임에 대해서는「종조사Ⅰ」참조)
(5)A:ペンがありますか。
펜이 있습니까?
B:はい、あります。네, 있습니다./いいえ、ありません。아니오, 없습니다.
(6)A:山田さん、いますか。야마다씨, 있습니까?
B:はい、います。네, 있습니다./いいえ、いません。아니오, 없습니다.
5 존재하는 물건이나 동물을 물어볼 때는「何」을 존재하는 사람을 물어볼 때는「누군가」를 사용합니다.
(7)A:何がありますか。
무엇이 있습니까?
B:ノートがあります。
노트가 있습니다.
6 부정으로는「ありません」「いません」를 사용합니다.
7 과거에 대해서 말할 때는「ありました」「いました」「ありませんでした」「いませんでした」를 사용합니다.
|
긍정형 |
부정형 |
비과거 |
あります |
ありません |
과거 |
ありました |
ありませんでした |
비과거 |
います |
いません |
과거 |
いました |
いませんでした |
(8)A:誰がいましたか。
누가 있었습니까?
B:田中さんがいました。
타나카씨가 있었습니다.
(9)A:誰がいましたか。
누가 있었습니까?
B:誰もいませんでした。
아무도 없었습니다.
8「Nがありますか」의 형태로「Nがほしい」라는 욕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10)(물건을 빌릴 때)
A:ペンがありますか。
펜이 있습니까?
B:はい、どうぞ。
네, 여기요.
여유가 있다면 |
9 일어난 일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N을 사용해서「Nがあります」라고 말하면, 일어난 일이나 행동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1)A:先生、来週漢字の試験がありますか。
선생님, 다음주 한자 시험이 있습니까?
B:はい、あります。水曜日ですよ。
네, 있습니다. 수요일이에요.
10「います」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생물 이외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물과 같이 움직이는 것
예시:버스(엔진이 걸릴 때), 로봇(작동하고 있을 때)
・인간이나 동물과 아주 비슷하고 감정이입 할 수 있는 물건.
예시:인형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2)本があります。
책이 있습니다.
(3)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5)A:ペンがありますか。
펜이 있습니까?
B:はい、あります。네, 있습니다./いいえ、ありません。아니오, 없습니다.
(6)A:山田さん、いますか。
야마다씨, 있습니까?
B:はい、います。네, 있습니다./いいえ、いません。아니오, 없습니다.
(7)A:何がありますか。
무엇이 있습니까?
B:ノートがあります。
노트가 있습니다.
(8)A:誰がいましたか。
누가 있었습니까?
B:田中さんがいました。
타나카씨가 있었습니다.
(9)A:誰がいましたか。
누가 있었습니까?
B:誰もいませんでした。
아무도 없었습니다.
(10)(물건을 빌릴 때)
A:ペンがありますか。
펜이 있습니까?
B:はい、どうぞ。
네, 여기요.
(11)A:先生、来週漢字の試験がありますか。
선생님, 다음주 한자 시험이 있습니까?
B:はい、あります。水曜日ですよ。
네, 있습니다. 수요일이에요.
Step2 : NにNがあります/います
카드
N1 [장소] |
に | N2 [물건] | が | あります |
N1 [장소] |
に | N2 [생물] | が | います |
N2:존재하는 것, 생물
(1)部屋にパソコンがあります。
방에 컴퓨터가 있습니다.
(2)公園に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3)家に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教室に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N2 [물건] |
は | N1 [장소] | に | あります |
N2 [생물] |
は | N1 | に | います |
(5)パソコンは部屋にあります。
컴퓨터는 방에 있습니다.
(6)田中さんは教室にいます。
타나카씨는 교실에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어느 장소에 대해서 거기에 존재하는 사람이나 것을 말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구문을 사용합니다.
(1)部屋にパソコンがあります。
방에 컴퓨터가 있습니다.
(2)公園に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3)家に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教室に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5)パソコンは部屋にあります。방에 있습니다.
컴퓨터는 방에 있습니다.
(6)田中さんは教室にいます。교실에 있습니다.
타나카씨는 교실에 있습니다.
¶ 「に」는 조사입니다. 여기서는 사람이나 물건의 존재장소를 나타냅니다(「に」의 용법에 대해서는「종조사Ⅲ」 참조).
2 존재하는 장소를 물어볼 때는「どこ」를 사용합니다.
(7)A:パソコンはどこにありますか。
컴퓨터는 어디에 있습니까?
B:部屋にあります。
방에 있습니다.
(8)A:田中さんはどこにいますか。
타나카씨는 어디에 있습니까?
B:教室にいます。
교실에 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
3「Nがあります」「Nがいます」의 형태로 소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9)A:みなさん、質問がありますか。
여러분, 질문 있습니까?
B:ありません。
없습니다.
(10)お金がありません。
돈이 없습니다.
(11)太郎さんには子どもがいます。
타로우씨에게는 아이가 있습니다.
4 할 수 있는 것이나 행동을 나타내는「Nがあります」는 그 장소를 가르키는 조사「で」(「종조사Ⅷ」참조)를 사용합니다.
(12)公園でロックコンサートがありました。
공원에서 록콘서트가 있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部屋にパソコンがあります。
방에 컴퓨터가 있습니다.
(2)公園に木があります。
나무가 있습니다.
(3)家に犬がいます。
개가 있습니다.
(4)教室に田中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가 있습니다.
(5)パソコンは部屋にあります。
컴퓨터는 방에 있습니다.
(6)田中さんは教室にいます。
타나카씨는 교실에 있습니다.
(7)A:パソコンはどこにありますか。
컴퓨터는 어디에 있습니까?
B:部屋にあります。
방에 있습니다.
(8)A:田中さんはどこにいますか。
타나카씨는 어디에 있습니까?
B:教室にいます。
교실에 있습니다.
(9)A:みなさん、質問がありますか。
여러분, 질문 있습니까?
B:ありません。
없습니다.
(10)お金がありません。
돈이 없습니다.
(11)太郎さんには子どもがいます。
타로우씨에게는 아이가 있습니다.
(12)公園でロックコンサートがありました。
공원에서 록콘서트가 있습니다.
Step3 : N의 상/하/안/앞/후
카드
N1 |
の | N2 |
N1:물건・생물
N2:위치
(1)책상 위 (2)책상 아래
(3)집 앞 (4)집 뒤쪽
(5)교실 안 (6)교실 밖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N1 |
の | N2 |
N1:물건・생물
N2:위치
(1)책상 위
(2)책상 아래
(3)집 앞
(4)집 뒤쪽
(5)교실 안
(6)교실 밖
(7)타나카씨의 오른쪽
(8)타나카씨의 왼쪽
(9)타나카씨의 옆
2 위치를 나타내는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 하 앞 뒤 오른쪽 왼쪽
中(안) 内(속) 밖
맞은편/건너편 이웃 옆 곁 근처
동 서 남 북
3 1의「N1의 N2」을「NにNがあります/います」에서 공부한「NにNがあります」로 맞춰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1 |
の |
N2 |
に |
N3 |
が |
あります |
N1 |
の |
N2 |
に |
N3 |
が |
います |
(10)机の上に本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다.
(11)机の下にかばんがあります。
책상 아래에 가방이 있습니다.
(12)かばんの中にノートがあります。
가방 안에 노트가 있습니다.
(13)田中さんの右に山田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의 오른쪽에 야마다씨가 있습니다.
(14)田中さんの左に木村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의 왼쪽에 키무라씨가 있습니다.
(15)家の前に猫がいます。
집 앞에 고양이가 있습니다.
(16)家のうしろに車があります。
집 뒤에 자동차가 있습니다.
4 1의「N1의 N2」을「NにNがあります/います」에서 공부한「NはNにあります」로 맞춰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1 |
は |
N2 |
の |
N3 |
に |
あります |
N1 |
は |
N2 |
の |
N3 |
に |
います |
(17)ポストは家の向かいにあります。
우체통은 집 건너편에 있습니다.
(18)埼玉は東京の北にあります。
사이타마는 도쿄의 북쪽에 있습니다.
(19)田中さんは教室の中にいます。
타나카씨는 교실 안에 있습니다.
(20)山田さんは教室の外にいます。
야마다씨는 교실 밖에 있습니다.
5 1의「N1의 N2」을 이미 공부한「NはNです」로 맞춰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1 |
の |
N2 |
は |
N3 |
です |
N1 |
は |
N2 |
に |
N3 |
です |
(21)家の前は公園です。
집 앞은 공원입니다.
(22)山田さんのとなりは田中さんです。
야마구치씨 옆은 타나카씨입니다.
(23)学校は家の近くです。
학교는 집 근처입니다.
(24)本はかばんの中です。
책은 가방 안에 있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책상 위
(2)책상 아래
(3)집 앞
(4)교실 뒤쪽
(5)교실 안
(6)교실 밖
(7)타나카씨의 오른쪽
(8)타나카씨의 왼쪽
(9)타나카씨의 옆
(10)机の上に本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다.
(11)机の下にかばんがあります。
책상 아래에 가방이 있습니다.
(12)かばんの中にノートがあります。
가방 안에 노트가 있습니다.
(13)田中さんの右に山田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의 오른쪽에 야마다씨가 있습니다.
(14)田中さんの左に木村さんがいます。
타나카씨의 왼쪽에 키무라씨가 있습니다.
(15)家の前に猫がいます。
집 앞에 고양이가 있습니다.
(16)家のうしろに車があります。
집 뒤에 자동차가 있습니다.
(17)ポストは家の向かいにあります。
우체통은 집 건너편에 있습니다.
(18)埼玉は東京の北にあります。
사이타마는 도쿄의 북쪽에 있습니다.
(19)田中さんは教室の中にいます。
타나카씨는 교실 안에 있습니다.
(20)山田さんは教室の外にいます。
야마다씨는 교실 밖에 있습니다.
(21)家の前は公園です。
집 앞은 공원입니다.
(22)山田さんのとなりは田中さんです。
야마구치씨 옆은 타나카씨입니다.
(23)学校は家の近くです。
학교는 집 근처입니다.
(24)本はかばんの中です。
책은 가방 안에 있습니다.
東京外国語大学言語モジュール http://www.coelang.tufs.ac.jp/mt/ja/gmod/courses/c01/lesson02/
'고구마밭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문법 구성 24주 & 48번 코스 Lesson04 : これ(여기)/それ(거기)/あれ(저기), 그 외 (0) | 2017.10.14 |
---|---|
일본어 문법 구성 24주 & 48번 코스 Lesson03 : NのN, AいN, NAなN (0) | 2017.10.14 |
일본어 문법 구성 24주 & 48번 코스 Lesson01 : Nです/Nではありません, 그 외 (0) | 2017.10.11 |
일본어 문법 구성 - 일본어 문법구성에 어서오세요! (0) | 2017.10.11 |
일본어교육통신:재미있는 문법 정리표 (0) | 2017.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