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밭/단어・어휘

더 이상 헷갈리지 않는다!『意思(의사)』와『意志(의지)』의 의미 차이와 사용 방법

by 고구마* 2018. 11. 10.


비슷해보이지만 사실 그 의미는 다르다. 일본어에는 그런 단어가 많은데『意思(의사)』와『意志(의지)』도 그 중 하나이다. 이번에는『意思(의사)』와『意志(의지)』의 차이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하고 있다.


『意思(의사)』



의미:자신의 생각이나 마음 <개인의 사상이나 사고를 나타내는 중립적인 표현>
표현 예시:意思表示(의사 표현), 本人の意思に任せる(본인의 의사에 맡기다), 家族の意思を尊重する(가족의 의사를 존중하다)

『意思(의사)』와『意志(의지)』의 차이는 사진을 비교해보면 알아보기 쉽지만,『意思(의사)』는 위의 사진과 같이“자신의 본심이나 생각”을 뜻한다. 표로 나타내면,「→→●←←」와 같은 느낌으로 화살표가 자신으로 향해있는“소극”인 이미지다.

「思<おもう>」라는 한자를 보면 상상할 수 있듯이『意思(의사)』는 마음이나 생각에 중점을 두고, 거기에 격한 감정은 포함되어있지 않다.『意思(의사)』=「単に思う(단순하게 생각하다), 考える(생각하다)」로 막연한 느낌이고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意思の疎通を図る(의사소통을 도모하다)
・双方の意思を汲む(서로의 의사를 존중하다)
・彼は就職する意思がないようだ(그는 취직할 의사가 없는 모양이다)
・自分の意思をはっきりと示す(본인의 의사를 확실하게 말하다)

또,『意思(의사)』는 법률 용어로 넓게 사용되고,『意志(의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意志(의지)』



의미:무언가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음
표현 예시:意志薄弱(의지 박약), 意志の強い人(의지가 강한 사람), 自分の意志を貫く(자신의 의지를 꿰뚫다)

『意思(의사)』가 단순한 생각이라면,『意志(의지)』는「무언가 하자!이걸 하고 싶어!」와 같이 본인의 생각이나 마음에“적극적인 마음”이 포함되어있다. 표로 나타내면「●⇒⇒⇒⇒」와 같이 막힘없는“적극적”인 느낌이다.

『意志(의지)』에는「志<こころざし(뜻, 마음, 후의, 친절)>」라는 한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마음에 정한 목표를 향해서 힘차게 향한다」라는 강한 마음이 포함되어있다.「이걸 한다!」라는 확실한 마음이 있는 경우에『意志(의지)』를 사용한다.

・意志堅固(굳건/확고한 의지)
・意志を固める(의지를 다지다)
・彼女は本当に意志が強い(그녀는 정말 의지가 강하다)
・彼は何としてでも就職するという意志を持っている(그는 무엇을 해서라도 취직할 의지를 가지고 있다)

또,『意志(의지)』는 철학과 심리학 용어로서 넓게 사용된다.


정리


마지막으로『意思(의사)』와『意志(의지)』의 차이를 다시 정리해보자.

『意思(의사)』・・・막연한 생각이나 마음《소극적》
『意志(의지)』・・・확실한 생각이나 마음《적극적》

참고로「돌아가신 분의 생각과 마음을 이어받는 일」에 대해서“イシを継ぐ”라고 말하고 싶은 경우에는『遺志<いし(유지, 고인의 생전의 뜻)』라고 표기한다.

원문
Churio!流行情報をチュピーンとお届け!! https://chu-channel.com/ishi-meaning-5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