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補習の帰り道(보조 수업의 돌아가는 길)<제1던전> 전체 10F 이 사이에 기본 조작 정도의 마법을 배워두자.
■ 部活の帰り道(부활동의 돌아가는 길)<제2던전> 전체 30F 적과의 전투 방법과 추천 마법을 배운 상태라면 어렵지 않다.
■ 恋慕の帰り道(연모의 돌아가는 길)<제3던전> 전체 50F 마법 합성과 아이템을 잘 다뤄서 진행하자. 지뢰를 직선상에 설치하는 마법이 있으면 아주 좋다.
■ 人生の通い路(인생의 돌아가는 길)<제4던전> 지금까지의 보스가 각 에리어에 모여있다. 100F에서 惨劇の魔女(참극의 마녀)와 보스전. クイックダブルベノムスメルストーム(퀵 더블 베놈 스멜 스톰)의 소지 여부에 다라서 난의도가 크게 차이난다.
集落(촌락)은 11F, 31F, 59F, 87F의 集落(촌락)에서 재등장하는 경우에는 뛰어내릴 수 있는 최심부는 99F이다.
합성용 마석을 모으기 위해서는 88F, 89F을 추천한다. 그 후의 90F층에 나오는 ティーンエイジ(틴에이지)<미믹같은 적>에게 マ女の香水(마녀의 향수)도 훔칠 수 있다. 101F이후도 진행할 수 있다. 적의 조합은 고정되어있지만 어느 패턴에 올지는 에리어마다 랜덤이다.
・아마도 최종 에리어는 설계되지 않는 모양이다. ・참고로 1000F부터는 층의 숫자 표기가 조금씩 이상해진다.
1000F을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
먼저, バッジ(배지)를 입수할 수 있는 만큼 모두 입수하자. 가지고 있어도 별다른 장점은 없다. 다음으로 추천 마법을 참고해서 현재 MP로 다룰 수 있는 최강의 마법을 만들어두자. 가능하면 공격 마법에 특성『MP흡수』가 붙으면 좋다.
아이템은 ポテト(포테이토), ふえアメ(피리 사탕)<ふうせんガム(풍선껌)>, 牛乳(우유), ケムリの香水(연기의 향수), アロマの香水(아로마의 향수) 등을 가지고 있으면 좋다. 부족하면 길에서 強奪(강탈)해서 보충해두자.
레벨은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 MP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공격 마법의 위력도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높은 레벨일 수록 강해지며 100이상인 편이 좋다. <참고로 레벨 100에서 시작해도 1000F을 목표로 하는 사이에 60~80정도가 오르게 된다>
■ 필수의 마법 특성 ・MP흡수<+クリティカル(크리티컬)> ・강탈<범위는 확대해둔다> ・지도 작성 ・이동 ・상태 이상 회복 ・마물 소환<특히 레벨을 올린 コタロウ(코타로우)는 강함>
■ 추천 특성 ・동결, 수면, 스턴, 저주, 시야 방해 추가 ・가속 추가 ・데미지 경감、무효 계열 ・MP회복
■ 특별히 필요없는 특성 ・ワープ(워프)<이동 특성이 있으므로 香水(향수)도 여러 개 가지고 있으면 좋다> ・押出(압출)<효과가 없는 적이 대부분 강하다> ・다른 이상 추가 계열 ・カウンター(카운터)<공격을 맞지 않는다 것이 전제 조건인 적이 있다>
■ 위험한 적 패턴과 대책 마지막으로 위험한 적 패턴과 대책을 알아보자. 참고로 100F이후에 보스전은 없다.
■ 戦車部屋(전차의 방) パンツァーファウスト(판처파우스트)등의 전차만 있는 방. 6칸 떨어져 있어야만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단, 전차 계열은 직선에서만 공격 가능하기 때문에 사선에서 어긋나거나 지그재그로 진행하는 등, 주의하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하지만, 大部屋(큰 방)에서는 위험해서 방심하면 화면 밖에서 집중 공격을 맞게 된다. 일일히 상대하는 것보다는 이동 마법을 빠져나가는 편이 좋다.
■ リベンジャー部屋(리벤저의 방) リベンジャー(리벤저)가 처음에는 1마리,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1마리 씩 늘어나는 방. リベンジャー(리벤저)는 3배속, 한 번의 데미지는 999으로 惨劇の魔女(참극의 마녀)보다 강한 흉폭한 몬스터.
마주치면 이동 마법 없이는 도망칠 수 없다. 이동 마법을 만들어두거나 쓰러트릴 수 있을 만한 위력을 가진 맘법을 만들어두자. ケムリの香水(연기의 향수)를 던져서 워프해도 좋지만, 극히 드물게 워프한 곳이 자신의 옆일 때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자.
■ トリ部屋(새의 방) 가장 흉악하고 아주 나쁜 地獄鶏舎(지옥 닭장). 지금까지의 진행을 모두 수포로 돌아가게 할만큼의 위험성이 있는 곳이다. 특히 ドクツルトリ(독 두루미)와 カエントリ(화염 새)의 더블 콤보이 흉악해서 ドクツルトリ(독 두루미)는 임의 범위의 공격<확률 즉사 포함>, カエントリ(화염 새)는 주위 범위에 999데미지의 공격<확률 즉사 포함>을 한다.
즉사 공격은 ふくつのバッジ(평범한 배지)로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맞지 않고 이동하는 방법 밖에 없다.
ドクツルトリ(독 두루미)의 즉사 추가 공격은 발사까지 1턴 걸리므로 그때까지 도망치거나 쓰러트릴지 결정하자. 스마트폰 버전에서는 옆 화면이 잘리기 때문에 화면 밖에서 이미 아리아한 상태로 아무 거도 모른채 걸고 있다가 계속 즉사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원문 공략자는 단 1번이지만 692층에서 사망한 경험이 있다>
カエントリ(화염 새)는 이동 속도가 1/2로 도망치기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방해물을 만들어내서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또, 이슬 속성이 아니면 데미지가 거의 통하지 않고 어느 마법이라도 이슬 속성이 있는 편이 좋다.
하지만, 이 방은 カエントリ(화염 새)에게 プレミアムポテト(프리미엄 포테이토)<MP999회복>를 훔칠 수 있다. 이동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도망칠 곳을 확보해두면 굳이 이슬 속성 외의 強奪(강탈) 특성 마법을 사용하면 영원히 계속 훔칠 수 있다.
그때, ドクツルトリ(독 두루미)의 접근을 눈치채지 못하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화면 내 전체 범위를 정리해서 쫓아버리는 것을 추천한다. 한순간 방심하면 즉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치만 도망치려고 이동 마법을 연타하면 カエントリ(화염 새)의 범위 내에 걸려들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서 도망치자.
■ 마지막으로 아무튼 갈 길이 멀고 멀기 때문에 집중력은 필수다. 지쳤을 때는 일단 중단하고 휴식하도록 하자.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1000F에 도착해도 다른 층의 표시가 될 뿐이고 실적과 이벤트는 특별하게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진행하고 싶은 경우에는 시간이 있을 때 천천히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1000F이후는 어떻게 되는지 미확인 상태로 정보 제공을 받고 있다.
5000F에 도착하면 거기에 갇히게 된다. 다시 시작하면 이동 불가하고 아이템만 사용할 수 있다. マ女の香水(마녀의 향수)가 없으면 막힌다. 11F으로 이동 후에도 조작 불가능으로 자동 저장만 할 수 있는 종료 후에 다시 시작해서 귀한하자.
게임 규칙
마법 만들기에 대한 기본 규칙
1. 이름이 길어지면 위력이 높아지기 쉽다. 2. 키워드에 의해서 속성, 범위, 특성이 정해진다. 최소 단위의 범위 한정으로 효과 없이 마법 등을 만들 수 있다. 3. Language를 Japanese로 표기했기 때문에 カタカナ(카타카나)의 부분만 파악할 수 있다. → レンレン(렌렌)과 皇帝レンレン(황제 렌렌)은 효과가 같은 건가? 4.「・」등의 기호는 알아볼 수 있다.
■ 공격 범위는 가장 마지막의 키워드에 의존한다 예를 들면, 공격 범위는 임의의 물건으로 정하고 싶다면 마지막으로『レイ(레이)』를 붙히면 좋다. 그와 같이 먼 거리의 범위로 했다면『メテオ(메테오)』를 붙히면 좋다.
・『ポイズンレイ(포이즌 레이)』→ 독 추가의 임의 범위 ・『ポイズンメテオ(포이즌 메테오)』→ 독 추가의 먼 거리 범위
・『ポイズンメテオレイ(포이즌 메테오 레이)』→ 독 추가의 임의 범위 ・『ポイズンレイメテオ(포이즌 레이 메테오)』→ 독 추가의 먼 거리 범위
이와 같이 공격 범위는 기본적으로 마지막에 붙는 키워드에 의존한다.
■ 위력&소비MP는 가장 처음에 접사를 두는 것으로 조정 가능 혹시 위력이 높은 마법을 만들고 싶다면 처음에『ハイパー(하이퍼)』등의 접사를 붙히면 좋다. 또, 소비MP가 적은 마법을 만들고 싶다면 처음에『スモール(스몰)』등의 접사를 붙히면 좋다.
・『ハイパーポイズンレイ(하이퍼 포이즌 레이)』→ 강한 위력 ・『クイックポイズンレイ(퀵 포이즌 레이)』→ 소비MP감소
하지만, 강한 위력의 접사를 붙히면 그것에 따라서 소비MP도 증폭하고 아리아 시간이 붙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소비MP감소의 접사를 붙히면 위력이 최저 레벨이 되고 최대 레벨도 1로 고정된다.
■ 속성은 거기에 대한 키워드를 더할 때마다 변한다
・『ドレイン(드레인)』→ 이슬 속성 ・『カオスドレイン(카오스 드레인)』→ 사악속성
또, 속성에 대한 키워드가 없고 공격 범위만 표시할 때는 해당 키워드가 원래 가지고 있는 속성이 된다.
・『レイ(레이)』→ 작렬 속성의 임의 범위 ・『ボルト(볼트)』→ 풍속성의 임의 범위
복수의 속성 키워드를 넣으면 드물게 2속성 마법이 적용될 때가 있다.
・『ドレインバスター(드레인 버스터)』→ 작열/이슬 속성
■ 속성은 관련된 키워드를 가지고 있으면 복수 반영된다 속성과 다르게 넣은 만큼 반영되는 것이 포인트다.
・『レイ(레이)』→ 임의 범위의 작렬 마법 ・『ネムリスロウベノムスメルレイ(수면 슬로우 베놈 스멜 레이)』
→[독 추가, 저주 추가, 수면 추가, 악취 추가]가 붙는 임의 범위의 작렬 마법
범위를 결정하는 마지막의 키워드가 특성을 품고 있는 키워드라면 그것도 반영된다.
・『イーグルメテオ(이글 메테오)』→[크리티컬]이 붙는 먼 거리 마법 ・『イーグルボム(붐)』→[크리티컬, 폭팔]이 붙는 먼 거리 마법
마법 합성에 대한 기본 규칙
・합성 후의 레벨은 양쪽의 레벨의 합계가 된다. ・속성은 베이스로 데이터에 기록<합성하는 마법>의 양쪽이 합쳐진 것이다. 합계 5종류까지 합성할 수 있고 그 외의 속성은 사라진다. ・합성 후의 범위, 아리아는 베이스의 물건이 된다. ・합성 후의 속성은 데이터에 기록의 물건이 된다. ・2속성의 경우에는 앞의 속성에만 계승하고 덮어씌워진다. →【작열/이슬 속성】속성을 베이스로【풍속성/양속성】속성을 데이터에 기록해서 합성하면【풍속성/이슬 속성】속성의 마법이 된다.
■ 합성용 마석을 사용하면 합성할 때, 다양한 효과를 붙힐 수 있다 합성용 마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만, 데이터에 기록 마법을 고른 후에 선택 화면이 나온다. 모두 9종류로 마법의 스테이터스에 대한 것부터 취미에 대한 것까지 그 용도는 다양하다. 제대로 사용하면 마음에 드는 일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상세한 효과는『マ石(마석)』페이지를 참고하자.
■ 합성 확인을 반복하면 특성 배치가 변한다 베이스, 데이터에 기록, 합성용 마석을 고른 후에는 성능 확인 화면이 표시되지만, 이때의 특성 배치는 랜덤이다. 다시 말해서 합성 후에 붙을 수 있는 속성은 5종류까지로 6종류 이상을 합성하면 랜덤으로 1종류가 사라진다. 같은 특성을 겹쳐서 합성하면 남기 쉬운 것은 없다.
예를 들면,『다단 공격, 관통, MP흡수』+『저주 추가, 독 추가, 크리티컬』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같은 조건으로 합성해서 성능 확인을 반복하면 임의 특성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순수하게 특성의 배치 순으로 심여를 기울이는 플레이어에게도 추천하는 테크닉이다.
■ 레벨을 최대까지 올리면 합성하면 최대 레벨이 대폭 상승한다 보통, 마법을 합성하면 최대 레벨은 1밖에 오르지 않는다. 하지만, 베이스 마법의 레벨을 최대까지 올리면 합성하면 최대 레벨이 6이 올라간다. 최대 레벨을 개방하면 위력, 소비MP는 상승하고 빠르게 마법을 늘리는 요령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