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 코스
1주일에 1번의 학습으로 24주에 걸쳐서 일본어 문법의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테두리 안에 있는 문법은 48번 코스입니다.
Step1 : 명사의 수식 복습
카드
N1 | の |
N2 |
(008)
Aい |
N |
(009)
NAな | N |
(010)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지금까지 명사를 수식하는 방법으로서 3개의 활용방법에 대해서 공부해왔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복습해봅시다.
N1 | の |
N2 |
(→「NのN 」)
(1)わたしのペン
나의 펜
(2)体育館のとなり
체육관 옆
Aい |
N |
(→「AいN 」)
(3)新しいコンピューター
새로운 컴퓨터
(4)小さい犬
작은 개 / 강아지
NAな | N |
(→「NAなN 」)
(5)元気な人
건강한 사람
(6)すてきな絵
멋진 그림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わたしのペン
나의 펜
(2)体育館のとなり
체육관 옆
(3)新しいコンピューター
새로운 컴퓨터
(4)小さい犬
작은 개 / 강아지
(5)元気な人
건강한 사람
(6)すてきな絵
멋진 그림
Step2 : V+N
카드
V(보통체) |
N |
(1)あしたの授業で使う本
내일 수업에서 사용할 책
(2)あれはわたしが通った学校です。
저기는 제가 다니는 학교입니다.
(3)A:この作文を書いた人は誰ですか。名前がありません。
이 작문을 적은 사람은 누굽니까? 이름이 없습니다.
B:すみません、わたしです。
죄송합니다, 접니다.
(4)母が作る料理はとてもおいしいです。
어머니가 맘든 요리는 아주 맛있습니다.
(5)A:○×△美術館へ行ったことがない人は、手をあげてください。
○×△미술관에 가본적 없는 사람은 손을 들어주세요.
B:(손을 들고)はい。
네.
(6)わたしは、ビートルズが作った曲がすきです。
저는 비틀즈가 만든 곡이 좋습니다.
(7)答えを書いた紙を出してください。
정답을 적은 종이를 내주세요.
(8)先月卒業パーティーをしたレストランは、ここです。
다음달 졸업파티를 할 레스토랑은 여깁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V로 끝나는 문장「~V」로 N을 수식 할 수가 있습니다.
V(보통체) |
N |
(1)’あしたの授業で使う+本 → あしたの授業で使う本
(I use in tomorrow’s lesson) (book) (the book which I use in tomorrow’s lesson)
내일 수업에서 사용하다+책 → 내일 수업에서 사용할 책
(2)’わたしが通った+学校 → わたしが通った学校
(I went) (school) (the school to which I went)
제가 다닌다+학교 → 제가 다니는 학교
¶ 「~V」의 V는 보통체를 사용합니다. 보통체에 대해서는「보통체의 체계」를 살펴봐주세요.
2 「~V+N」는 전체로 1개의 명사로서 역할, 문장의 구성요소가 됩니다.
(9)[きのう書いた作文]をきょう提出しました。
[어제 적은 작문]을 오늘 제출했습니다.
(10)[図書館で勉強している田中さん]を見ました。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는 다나카씨]를 봤습니다.
3 「~V」의 안에「Nが」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2)あれはわたしが通った学校です。
저기는 제가 다니는 학교입니다.
¶ 「が」를 대신해서「の」가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단, 이해가 애매해지는 경우에는「の」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1)きのうわたしが行った店
어제 내가 갔던 가게
(11)’きのうわたしの行った店
어제 내가 갔던 가게
(12)お父さんが病院に勤めている山本さん(病院に勤めているのはお父さん)
아버지가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야마모토씨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은 아버지)
(12)’お父さんの病院に勤めている山本さん(病院に勤めているのは山本さん)
아버지가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야마모토씨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은 아버지)
여유가 있다면 |
4 「~Ⅴ+N」의「~Ⅴ」(연체 수식절)에는 대비의「は」(→「부조사」의 해설Ⅰ)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13)コーヒーは飲んで、紅茶は飲まない人
커피는 마시고, 홍차는 마시지 않는 사람
5 연체 수식절에는「Vた」가 결과 상태를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14)赤いセーターを着た先生(=赤いセーターを着ている先生)
빨간 스웨터를 입은 선생님 (=빨간 스웨터를 입고 있는 선생님)
(15)こわれたコンピューター(=こわれているコンピューター)
고장난 컴퓨터 (=고장나있는 컴퓨터)
6 「~V」와 N의 의미관계에는 여러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6)本を読んでいる人(사람이 책을 읽고 있다)
책을 읽고 있는 사람
(17)授業で使う本(책을 수업에서 사용한다)
수업에서 사용하는 책
(18)わたしが通う学校(내가 학교에 다니다)
내가 다닌 학교
(19)田中さんが合格した話(이야기의 내용이「타나카씨가 합격했다는 것」)
타나카씨가 합격했다는 이야기
(20)人が勉強しているとなりでおしゃべりをする。(공부하고 있는 사람 옆에서 떠들고 있다)
다른 사람이 공부하고 있는데 옆에서 떠들고 있다.
(21)魚を焼くにおい(생선을 구운 결과로 냄새가 난다)
생선을 굽는 냄새
(22)頭のよくなるくすり(약을 먹고 머리가 좋아진다)
머리가 좋아지는 약
¶ 위에 있는 (16)(17)(18) 는 N이「~V」의 성분으로서 해석할 수 있지만, 다른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N는「~V」에서 바꿔쓴 부분은 한정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あしたの授業で使う本
내일 수업에서 사용할 책
(2)あれはわたしが通った学校です。
저기는 제가 다니는 학교입니다.
(3)A:この作文を書いた人は誰ですか。名前がありません。
이 작문을 적은 사람은 누굽니까? 이름이 없습니다.
B:すみません、わたしです。
죄송합니다, 접니다.
(4)母が作る料理はとてもおいしいです。
어머니가 맘든 요리는 아주 맛있습니다.
(5)A:○×△美術館へ行ったことがない人は、手をあげてください。
○×△미술관에 가본적 없는 사람은 손을 들어주세요.
B:(손을 들고)はい。
네.
(6)わたしは、ビートルズが作った曲がすきです。
저는 비틀즈가 만든 곡이 좋습니다.
(7)答えを書いた紙を出してください。
정답을 적은 종이를 내주세요.
(8)先月卒業パーティーをしたレストランは、ここです。
다음달 졸업파티를 할 레스토랑은 여깁니다.
(9)[きのう書いた作文]をきょう提出しました。
[어제 적은 작문]을 오늘 제출했습니다.
(10)[図書館で勉強している田中さん]を見ました。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는 다나카씨]를 봤습니다.
(11)きのうわたしが行った店
어제 내가 갔던 가게
(12)お父さんが病院に勤めている山本さん
아버지가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야마모토씨
(13)コーヒーは飲んで、紅茶は飲まない人
커피는 마시고, 홍차는 마시지 않는 사람
(14)赤いセーターを着た先生
빨간 스웨터를 입은 선생님
(15)こわれたコンピューター
고장난 컴퓨터
(16)本を読んでいる人
책을 읽고 있는 사람
(17)授業で使う本
수업에서 사용하는 책
(18)わたしが通う学校
내가 다닌 학교
(19)田中さんが合格した話
타나카씨가 합격했다는 이야기
(20)人が勉強しているとなりでおしゃべりをする。
다른 사람이 공부하고 있는데 옆에서 떠들고 있다.
(21)魚を焼くにおい
생선을 굽는 냄새
(22)頭のよくなるくすり
머리가 좋아지는 약
Step3 : Vこと・Vの
카드
V(보통체) |
こと |
(1)外国語を勉強する{こと/の}は楽しいです。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2)学生が優秀な{こと/の}が田中先生の自慢です。
학생이 우수한 {것}이 타나카 선생님이 자랑입니다.
(3)山田さんが合格した{こと/の}をきょう知りました。
야마다씨가 합격한 {것}을 오늘 알았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2 「こと」「の」는「~V」를 받아서 전체를 명사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1)[外国語を勉強する{こと/の}]は楽しいです。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2)[学生が優秀な{こと/の}]が田中先生の自慢です。
[학생이 우수한 {것}]이 타나카 선생님의 자랑입니다.
(3)[山田さんが合格した{こと/の}]をきょう知りました。
[ 야마다씨가 합격한 {것}]을 오늘 알았습니다.
3 감정이나 평가 등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명사의「Nが/は」에 해당하는 부분에 사용하는 경우는「~Vこと」「~Vの」의 모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1)外国語を勉強する{こと/の}は楽しいです。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2)学生が優秀な{こと/の}が田中先生の自慢です。
학생이 우수한 {것}이 타나카 선생님의 자랑입니다.
¶ 생각이나 구체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의「~を」에 해당하는 부분에는「~Vの」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4)田中さんが走っているのを見ました。
타나카씨가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5)山田さんが本を読んでいるのが聞こえます。
야마다씨가 책을 읽고 있는 소리가 들립니다.
(6)木村さんが来るのを待ちます。
키무라씨가 오는 것을 기다립니다.
4 문장의 일부분을 풀어보면「Nです」의「~はNです」라는 구문에는「~は」의 부분을「Vの」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7)ケーキを食べたのは山田さんです。(야마다씨가 케이크를 먹었습니다)
케이크를 먹은 사람은 야마다씨입니다.
(8)きのう行ったのは京都です。(어제 쿄토에 갔습니다)
어제 간 곳은 쿄토입니다.
5 사고・전달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의「~を」에 해당하는 부분에는「~Vこ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9)大学に進学することを勧めます。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わたしはアメリカに留学することを考えています。
저는 미국으로 유학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もの」를 나타내는「の」
6 「の」을「(~する)もの」를 대신해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11)大きいのを1つください。(큰 물건)
큰걸로 1개 주세요.
(12)お母さんが買ってきたのを食べました。(어머니가 사온 물건)
어머니가 사온 것을 먹었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外国語を勉強する{こと/の}]は楽しいです。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2)[学生が優秀な{こと/の}]が田中先生の自慢です。
[학생이 우수한 {것}]이 타나카 선생님의 자랑입니다.
(3)[山田さんが合格した{こと/の}]をきょう知りました。
[ 야마다씨가 합격한 {것}]을 오늘 알았습니다.
(4)田中さんが走っているのを見ました。
타나카씨가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5)山田さんが本を読んでいるのが聞こえます。
야마다씨가 책을 읽고 있는 소리가 들립니다.
(6)木村さんが来るのを待ちます。
키무라씨가 오는 것을 기다립니다.
(7)ケーキを食べたのは山田さんです。
케이크를 먹은 사람은 야마다씨입니다.
(8)きのう行ったのは京都です。
어제 간 곳은 쿄토입니다.
(9)大学に進学することを勧めます。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わたしはアメリカに留学することを考えています。
저는 미국으로 유학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1)大きいのを1つください。
큰걸로 1개 주세요.
(12)お母さんが買ってきたのを食べました。
어머니가 사온 것을 먹었습니다.
Step4 : ~とき
카드
(1)わたしが晩ごはんを食べているとき、友だちがうちへ来ました。
제가 저녁밥을 먹고 있을 때, 친구가 저희 집으로 찾아왔습니다.
(2)外国へ行くとき、パスポートを持って行きます。
외국에 갈 때, 여권을 가지고 갑니다.
(3)日本へ来る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올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4)日本へ来た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왔을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5)お母さんは若いとき看護士でした。
어머니가 젊었을 때, 간호사였습니다.
(6)桜の花がきれいなとき、リーさんは日本へ来ました。
벛꽃이 아름다울 때, 리씨는 일본에 왔습니다.
(7)高校生のとき、日本へ留学したことがあります。
고등학생일 때, 일본으로 유학간 적이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とき」는 S2로 나타내는 동작 또는 상태가 언제인지를 말합니다.
N:「~とき」의 주어
¶ 「~とき」의 주어N는「が」를 사용합니다.
V・A는 보통체, NA는「NAな」, N는「Nの」의 형태를 사용합니다.
(1)わたしが晩ごはんを食べているとき、友だちがうちへ来ました。
제가 저녁밥을 먹고 있을 때, 친구가 저희 집으로 찾아왔습니다.
2 「~とき」는 S1・S2의 술어가 모두 동사일 때, 동작의 시간적 전후관계를 말할 때가 있습니다.
「V1(비과거형)+とき, V2」 | V1의 행동이 종료하기 전에 |
=V1앞에 V2 |
「V1(과거형)+とき, V2」 | V1의 행동이 종료한 후에 V2의 동작을 한다 |
=V1후에 V2 |
(3)日本へ来る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올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4)日本へ来た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왔을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8)部屋を出るとき、携帯が鳴りました。(방을 나오기 전에 휴대전화가 울렸다)
방을 나올 때, 휴대전화가 울렸습니다.
(9)部屋を出たとき、携帯が鳴りました。(방을 나온 후에 휴대전화가 울렸다)
방을 나왔을 때, 휴대전하가 울렸습니다.
3 「Aい/NAな/Nのとき」는 S2가 존재하는 (する)때를 나타냅니다.
(5)お母さんは若いとき看護士でした。
어머니가 젊었을 때, 간호사였습니다.
(6)桜の花がきれいなとき、リーさんは日本へ来ました。
벛꽃이 아름다울 때, 리씨는 일본에 왔습니다.
(7)高校生のとき、日本へ留学したことがあります。
고등학생일 때, 일본으로 유학간 적이 있습니다.
4 S2의「Nは/が」는 서두에 올 수도 있습니다.
(5)お母さんは若いとき看護士でした。
어머니가 젊었을 때, 간호사였습니다.
(5)’若いとき、お母さんは看護士でした。
젊었을 때, 어머니는 간호사였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
5 「~とき」의 뒤에 時を示す조사「に」をつけることができます。
(1)’ わたしが晩ごはんを食べているときに、友だちがうちへ来ました。
제가 저녁밥을 먹고 있을 때, 친구가 저희 집으로 찾아왔습니다.
6 S1의 V가 상태동사(「いる」「ある」등)으로 S2의 술어가 과거형 일 때는 S1의 V는 비과거형든 과거형든 모두 좋습니다.
(10)部屋にいるとき、電話しました。
방에 있을 때, 전화했습니다.
(11)部屋にいたとき、電話しました。
방에 있었을 때, 전화했습니다.
7 S2의 술어가 과거형 일 때, S1의「Aい/NA/N」는 보통체과거도 좋습니다. S1로 나타내는 상태가 현재와는 다른 것을 강조하고싶을 때, 과거형으로 사용합니다.
(12)若いとき、よく泳ぎました。
젋을 때, 자주 헤엄쳤습니다.
(13)若かったとき、よく泳ぎました。
젋었을 때, 자주 헤엄쳤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わたしが晩ごはんを食べているとき、友だちがうちへ来ました。
제가 저녁밥을 먹고 있을 때, 친구가 저희 집으로 찾아왔습니다.
(2)外国へ行くとき、パスポートを持って行きます。
외국에 갈 때, 여권을 가지고 갑니다.
(3)日本へ来る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올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4)日本へ来たとき、空港で写真を撮りました。
일본에 왔을 때, 공항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5)お母さんは若いとき看護士でした。
어머니가 젊었을 때, 간호사였습니다.
(6)桜の花がきれいなとき、リーさんは日本へ来ました。
벛꽃이 아름다울 때, 리씨는 일본에 왔습니다.
(7)高校生のとき、日本へ留学したことがあります。
고등학생일 때, 일본으로 유학간 적이 있습니다.
(8)部屋を出るとき、携帯が鳴りました。
방을 나올 때, 휴대전화가 울렸습니다.
(9)部屋を出たとき、携帯が鳴りました。
방을 나왔을 때, 휴대전하가 울렸습니다.
(10)部屋にいるとき、電話しました。
방에 있을 때, 전화했습니다.
(11)部屋にいたとき、電話しました。
방에 있었을 때, 전화했습니다.
(12)若いとき、よく泳ぎました。
젋을 때, 자주 헤엄쳤습니다.
(13)若かったとき、よく泳ぎました。
젋었을 때, 자주 헤엄쳤습니다.
출처
東京外国語大学言語モジュール http://www.coelang.tufs.ac.jp/mt/ja/gmod/courses/c01/lesson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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