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개발되지 않은 시대를 무대로 대중의 분노를 사게 된 어느 살인 사건에서 전개된 이야기. 한 TV뉴스의 보도, 모니터를 넘어서 누구라도 재판관이 될 수 있어서 사형을 선고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범죄자의 회상으로 사건의 진상을 밝혀낸다.
스타일
옛날에 직접 쓴 간판과 포스터에서 가져왔다. 인쇄와 영상 처리 기술, 또 디지털화 되지 않은 시대의 화면은 리얼과 판타지 사이를 어정거리는 그림책 느낌이다. 사진과 같은 리얼, 전통적인 그림체과 다른 판타지, 독특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게임 특색
➤제작 기간은 1년 정도로 스토리와 게임 화면에 많은 은유적 표현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그 재미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게임 세계관은 사회의 축도인 플레이어는 요론 살인, 기성 개념, 가정 내 폭력 등 사회 문제와 직접 연관해서 생각할 수 있다.
➤메인 스토리 외에 게임 내의 실적에서 개작한 이스터 에그가 많기 때문에 숨겨진 서브 스토리를 찾는 것도 재미 요소 중 하나다.
개발팀
18Light Game는 2012년에 개발자의 꿈을 가진 대만 학생들이 18층짜리 맨션에서 룸쉐어를 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커피 한 잔을 마실 시간동안 특별한 여행을 손에 넣는다」라는 것의 당초의 마음이 었다. 18Light Game가 개발한 작품은 모험에 관여하고 플레이어가 서로「즐거움을 나눈다」「관점 토론」할 수 있게 이념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 문제를 스토리에 담아서 즐기는 것만이 아니라 더욱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 방법<스포 주의>
아버지를 살해한 살인범・王 裕明(왕 유명)의 인생을 유치원 시절부터 그린【주관 파트】는 아주 몽상적이다.
아버지를 죽인 살인범의 인생을 쫓은 서스펜스・퍼즐 액션
「螢幕判官(형막판관)」는 아버지를 죽인 살인범의 인생을 그린 대만식 서스펜스・퍼즐 액션. 주인공은 살인범인 王 裕明(왕 유명). 그가 범한 사건을 알리는 실사 뉴스를 확인한 후에 이야기는 裕明(유명)의 유치원 시절로 돌아가서 막이 열린다.
게임성은 스테이지에 따라서 크게 변한다. 퍼즐이나 스텔스 액션, 런 액션에 리듬 액션…과 다양한 모습이 담겨져 있다. 또, 게임의 세계관・영상 표현도 裕明(유명)의【주관 파트】와 그 외의 캐릭터가 주체의【객관 파트】에서는 완전히 달라진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정의일까?우리 플레이어의 가치관을 뒤흔드는 작품성이 매력적이다.
이동이나 탐색은 탭으로 OK!특수한 조작은 가이드 있음
先生(선생님)에게 발견되면 안되는 스텔스 액션. 신중하게 이동하자.
스테이지에 따라서 다소 변화가 있지만 기본적이 조작은 탭으로 이동한다. 이동지를 탭하면 裕明(유명)은 그 장소로 이동하고 해당 장소가 탐색 대상이라면 메세지가 표시되며 아이템을 입수할 수도 있다.
이불을 특정 장소까지 옮기는 퍼즐 스테이지나 스텔스 액션 스테이지는 탭에 의해서 이동이 메인이다. 런 액션과 리듬 액션의 특수한 조작이 필요한 스테이지에서는 조작 방법에 대한 설명이 표시된다.
스토리의 이면이 그려진 보너스 스토리
어떤 스토리일 지 신경쓰인다..! 본 게임에서 진상을 이해할 때 도움이 되는 보너스 스토리가 준비되어있다. 보너스 스토리는 게임을 진행하면 입수할 수 있으며 과금으로 해제할 수도 있다. 「螢幕判官(형막판관)」의 매력은 가치관을 뒤흔드는 작품성
뉴스가 알리는 아버지의 살인 사건. 裕明(유명)의 범행의 진실로 보이지만..?
왜 王 裕明(왕 유명)은 살인을 한 것일까?..이것이 본 게임의 큰 수수께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본 게임을 플레이하면 가치관이 흔들리며 애초에 裕明(유명)은 살인범일까?라고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이것은 다른 게임에서 느끼지 못한 본 게임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이다.
신뢰할 수 없는 이야기꾼?裕明(유명)의【주관 파트】
裕明(유명)의 시점에서 본 학교. 裕明(유명)은 미스테리로「신뢰할 수 없는 이야기꾼」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가치관이 흔들리는 원인 중 하나인裕明(유명)의【주관 파트】 유치원 시절에는 幼稚園(유치원) 안에 거대한 말의 장식물이 있거나 학생 시절의 학교에 로마 궁전과 같은 것이 있는 등..裕明(유명)의 시점에서 본 세계는 대략 현실감은 떨어진다.
【객관 파트】에서 裕明(유명)은 어릴 때부터 정신적으로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裕明(유명)은 신뢰할 수 없다. 그로 인해서 裕明(유명)이 살인을 했다..고 생각되며 누구라도 속게 될 것이다고 생각한다.
밝혀진 진실의 추악함!【객관 파트】
같은 교사 안<トイレ(화장실)>이라도【객관 파트】에서는 달라진다. 왕따시키는 아이들의 불량한 추악함.
한편으로【객관 파트】에서는 실사 연출로 현실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객관 파트】의 정보는 진실일 가능성이 높다.
단지 그것만으로는 裕明(유명)을 나쁘게 말하는 유치원 선생님이나 그 선생님과 불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아버지, 학교에서 등교하는 불량 학생들,【객관 파트】의 등장인물은 추악하다.
뉴스 캐스터조차도 시청률을 위해서 사건을 과장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도 모두 신뢰할 수 없다. 진상을 알기 위해서는 단 하나, 마지막까지 플레이하는 것이다.
게임의 흐름
王 裕明(왕 유명)의 유치원 시절. 아버지가 유치원 선생님과 사이가 좋아서 어머니가 집에 돌아오지 않게 되었다고 생각한 裕明(유명)은 낮잠 시간에 몰래 빠져나가서 아버지와 담판을 지으려고 한다.
教室(교실)을 빠져나가기 위해서 낮잠을 자고 있는 유치원생의 이불을 옮기고 길을 만들자.
先生(선생님)에게 들킬 뻔한 裕明(유명)을 도와준 것은 토끼 인형?뭔가 원래 인간이었던 것 같은데.. 裕明(유명)의【주관 파트】는「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같이 몽상적이지만 거기에 진실이 포함되어있다.
예를 들면, 유치원생이 거미줄에 잡혀있는데 先生(선생님)의 결박을 의미하는 것일까?..그렇다면 토끼 인형의 정체는?
이것은【객관 파트】에서 아버지와 겨우 만난 裕明(유명)으로 보인다.
자신의 아이 앞에서 유치원 선생님을「허니」라고 부르는 아버지. 불륜을 하고 있다는 생각은 裕明(유명)만의 생각이 아니라 진실이었던 것일까.
이것은 실사 장면에 등장하는 유치원 선생님. 위에 있는 화면과 동일 인물.
불륜하고 있던 주제에 裕明(유명)을 나쁘게 말하고 있다. 살인 사건은 정말로 裕明(유명)에ㅔ게 원인이 있었던 것일까?진실은?옳은 사람은 누굴까?가치관이 흔들린다. 「螢幕判官(형막판관)」의 초반 공략의 요령은 반복해서 플레이하고 박자를 잡는 것
이불을 움직이는 퍼즐은 여러 번 움직이면 언젠가 정답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불을 움직이는 퍼즐이나 先生(선생님)을 피하는 스텔스 액션 등의 유치원 시절 스테이지는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본 게임의 초반에서 무너지기 쉬운 것은 유치원 선생님에게서 도망치는 런 액션과 학생 시절의 리듬 액션. 둘 다 반복해서 플레이하고 박자감을 잡는 것이 포인트.
화면 밑을 집중!
주인공의 위치는 정중앙으로 주인공은 화면 중앙, 시선은 화면 밑. 장해물을 피하고 바로 중앙으로 돌아간다.
유치원 선생님에게서 도망치는 런 액션에서는 주인공의 위치를 중앙에 위치하자. 구석에서 도망치기 위해서는 최대 4탭을 필요로 하는 장해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클리어하기 쉽다.
또, 장해물의 장소를 더 빨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점은 늘 화면 밑을 주시하자. 그리고 반복 플레이해서 장해물이 나타나는 순간을 몸에 익힌다.
새는 탠탠・탠!개는 탠탠・탠탠
데미지 없이 적을 격파!박자를 기억해두면 편하게 승리 학생 시절의 廊下(복도)에서는 스텔스 액션에 실패하면 리듬 액션 배틀이 발생한다.
배틀 공략의 요령은 2가지. 1. 적의 공격을 방어한 후에 공격할 것. 2. 적의 공격 리듬을 기억할 것.
새는 탠탠, 하는 2연속으로 공격하고 한 호흡 쉬어갔다가 탠, 하는 리듬. 개는 탠탠, 하는 2연속으로 공격한 후에 한 호흡 쉬어갔다가 다시 탠탠하고 2연속으로 공격한다. 여러 번 반복해서 박자감을 잡으면 스텔스가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이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