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 코스
1주일에 1번의 학습으로 24주에 걸쳐서 일본어 문법의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테두리 안에 있는 문법은 48번 코스입니다.
Step1:NをN
카드
N1
|
と
|
N2
|
타나카씨와 야마다씨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2)わたしはパンとサラダを食べます。
저는 빵과 샐러드를 먹습니다.
(3)机の上に本とノート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과 노트가 있습니다.
(4)月曜日と水曜日と金曜日にサッカーの練習があります。
일요일과 수요일과 금요일에 축구 연습이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と」는 조사입니다. 복수의 명사를 연결합니다.
N1
|
と
|
N2
|
(1)田中さんと山田さんは大学2年生です。
타나카씨와 야마다씨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2)わたしはパンとサラダを食べます。
저는 빵과 샐러드를 먹습니다.
(3)机の上に本とノート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과 노트가 있습니다.
(4)月曜日と水曜日と金曜日にサッカーの練習があります。
일요일과 수요일과 금요일에 축구 연습이 있습니다.
(1)[田中さんと山田さん]は大学2年生です。
[타나카씨와 야마다씨]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2)わたしは[パンとサラダ]を食べます。
저는[빵과 샐러드]를 먹습니다.
(3)机の上に[本とノート]があります。
책상 위에[책과 노트]가 있습니다.
(4)[月曜日と水曜日と金曜日]にサッカーの練習があります。
[일요일과 수요일과 금요일]에 축구 연습이 있습니다.
3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と」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는「そして(그리고)」또는 동사의「て형」등을 사용합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田中さんと山田さんは大学2年生です。
타나카씨와 야마다씨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2)わたしはパンとサラダを食べます。
저는 빵과 샐러드를 먹습니다.
(3)机の上に本とノート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과 노트가 있습니다.
(4)月曜日と水曜日と金曜日にサッカーの練習があります。
일요일과 수요일과 금요일에 축구 연습이 있습니다.
Step2:NやN
카드
N1
|
や
|
N2
|
(1)わたしは日曜日に漫画や雑誌を読みます。
저는 일요일에 만화책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2)デパートやスーパーで買い物をします。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쇼핑을 합니다.
(3)郵便局の前や駅のそばにポストがあります。
우체국 앞이나 역 옆에 우체통이 있습니다.
(4)パンや卵などを食べます。
빵이나 달걀 등을 먹습니다.
(5)わたしの部屋に机やベッドやテレビなどがあります。
제 방에 책상이나 침대나 TV등이 있습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や」는 조사입니다. 복수의 명사를 연결합니다.
2 「や」는 N1, N2와 같이 해당하는 항목의 여러개를 예시로 말할 때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담당하는 항목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N1
|
や
|
N2
|
(1)わたしは日曜日に[漫画や雑誌]を読みます。
저는 일요일에[만화책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2)[デパートやスーパー]で買い物をします。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쇼핑을 합니다.
(3)[郵便局の前や駅のそば]にポストがあります。
[우체국 앞이나 역 옆]에 우체통이 있습니다.
4 「N1이나 N2 등」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パンや卵]などを食べます。
[빵이나 달걀]등을 먹습니다.
(5)わたしの部屋に[机やベッドやテレビ]などがあります。
제 방에[책상이나 침대나 TV]등이 있습니다.
¶ 「など(등)」은 조사로 또다른 같은 종류의 물건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など(등)」의 용법에 대해서는「부조사」의 해설Ⅵ). 단,「など(등)」은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람일 때는「たち(들)」를 사용합니다.
5 「と(와/과)」와 다른 점은 해당하는 항목을 모두 가르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わたしは日曜日に漫画や雑誌を読みます。
저는 일요일에 만화책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2)デパートやスーパーで買い物をします。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쇼핑을 합니다.
(3)郵便局の前や駅のそばにポストがあります。
우체국 앞이나 역 옆에 우체통이 있습니다.
(4)パンや卵などを食べます。
빵이나 달걀 등을 먹습니다.
(5)わたしの部屋に机やベッドやテレビなどがあります。
제 방에 책상이나 침대나 TV등이 있습니다.
Step3:AくてA・NAでNA・NでN
카드
①
(1)大きくて黒いかばんはわたしのです。
크고 검은 가방은 제껍니다.
(2)きれいで静かなアパートに住んでいます。
깨끗하고 조용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3)3年生で留学生の金さん
3학년으로 유학생인 김씨
②
(4)この花は小さくて赤いです。
이 꽃은 작고 빨갛습니다.
(5)木村さんはテニスがじょうずで、小林さんはサッカーがじょうずです。
키무라씨는 테니스를 잘하고, 코바야시씨는 축구를 잘합니다.
(6)田中さんは3年生で、中村さんは4年生です。
타나카씨는 3학년이고, 나카무라씨는 4학년입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Aくて/NAで/Nで」는 2개 이상의 명사・형용사를 연결하고 N을 수식할 수 있습니다.
①「A1い」와「A2い」를 연결할 때는「A1い」를「A1くて」로 만듭니다.
예시:大きいかばん+黒いかばん→大きくて黒いかばん
큰 가방 + 검은 가방 → 크고 검은 가방
(1)大きくて黒いかばんはわたしのです。
크고 검은 가방은 제껍니다.
②「NA1な」와「NA2な」를 연결할 때는「NA1な」를「NA1で」로 만듭니다.
예시:きれいなアパート+静かなアパート→きれいで静かなアパート
깨끗한 아파트 + 조용한 아파트 → 깨끗하고 조용한 아파트
(2)きれいで静かなアパートに住んでいます。
깨끗하고 조용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③「N1の」와「N2の」를 연결할 때는「N1の」를「N1で」로 만듭니다.
예시:3年生の金さん+留学生の金さん
3학년의 김씨 + 유학생의 김씨
(3)3年生で留学生の金さん
3학년으로 유학생인 김씨
2 「Aくて/ANで/Nで」는 2개 이상의 문장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시:この花は小さいです。+この花は赤いです。
이 꽃은 작습니다. +이 꽃은 빨갛습니다.
→(4)この花は小さくて赤いです。
이 꽃은 작고 빨갛습니다.
예시:木村さんはテニスがじょうずです。+小林さんはサッカーがじょうずです。
키무라씨는 테니스를 잘합니다. +코바야시씨는 축구를 잘합니다.
→(5)木村さんはテニスがじょうずで、小林さんはサッカーがじょうずです。
키무라씨는 테니스를 잘하고, 코바야시씨는 축구를 잘합니다.
예시:田中さんは3年生です。+中村さんは4年生です。
타나카씨는 3학년입니다. +나카무라씨는 4학년입니다.
→(6)田中さんは3年生で、中村さんは4年生です。
타나카씨는 3학년이고, 나카무라씨는 4학년입니다.
3 「NAでAい」「AくてNの」와 같이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7)親切でおもしろい人
친절하고 재미있는 사람
(8)若くてお金持ちの人
젊고 돈이 많은 사람
4 나쁜 평가의 표현과 좋은 평가의 표현은 연결할 수 없습니다. 연결할 때는「が(접속)」를 사용합니다.
(9)この靴下は、じょうぶで安いです。
이 양말은 튼튼하고 저렴합니다.
(9)’×この靴下は、じょうぶで高いです。
(9)" この靴下はじょうぶですが、高いです。
이 양말은 튼튼하지만 비쌉니다.
여유가 있다면 |
Aい
NA
N
|
です
|
+
|
Vます
|
→
|
Aくて
NAで
Nで
|
Vます
|
예시:田中さんは背が高いです。+田中さんはめがねをかけています。
타나카씨는 키가 큽니다. +타나카씨는 안경을 끼고 있습니다.
→(10)田中さんは背が高くてめがねをかけています。
타나카씨는 키가 크고 안경을 끼고 있습니다.
6 「Aくて/NAで/Nで」가 뒤에 계속되고「Aい/NA/N/V」로 나타내는 것의 원인 또는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11)この本は漢字が多くて難しいです。
이 책은 한자가 많아서 어렵습니다.
(12)熱が高くて、学校へ行くことができませんでした。
열이 높아서 학교에 갈 수 없었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大きくて黒いかばんはわたしのです。
크고 검은 가방은 제껍니다.
(2)きれいで静かなアパートに住んでいます。
깨끗하고 조용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3)3年生で留学生の金さん
3학년으로 유학생인 김씨
(4)この花は小さくて赤いです。
이 꽃은 작고 빨갛습니다.
(5)木村さんはテニスがじょうずで、小林さんはサッカーがじょうずです。
키무라씨는 테니스를 잘하고, 코바야시씨는 축구를 잘합니다.
(6)田中さんは3年生で、中村さんは4年生です。
타나카씨는 3학년이고, 나카무라씨는 4학년입니다.
(7)親切でおもしろい人
친절하고 재미있는 사람
(8)若くてお金持ちの人
젊고 돈이 많은 사람
(9)この靴下は、じょうぶで安いです。
이 양말은 튼튼하고 저렴합니다.
(10)田中さんは背が高くてめがねをかけています。
타나카씨는 키가 크고 안경을 끼고 있습니다.
(11)この本は漢字が多くて難しいです。
이 책은 한자가 많아서 어렵습니다.
(12)熱が高くて、学校へ行くことができませんでした。
열이 높아서 학교에 갈 수 없었습니다.
Step4:Vたり, Vたりします
카드
N:V1, V2로 나타내는 행위의 주체
(1)わたしは夏休みにテニスをしたり泳いだりしました。
저는 여름방학에 테니스를 하거나 수영을 하거나 했습니다.
(2)日曜日に弟は本を読んだりテレビを見たりしています。
일요일에 남동생은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했습니다.
(3)友だちとよく映画を見たりプールに行ったりします。
친구들과 자주 영화를 보거나 수영을 하러가거나 합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동작의 여러개를 예시로서 말할 때「Vたり, Vたりします」를 사용합니다. 「Vたり, Vたりします」는 또 다르게 담당하는 동작이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N:V1, V2로 나타내는 행위의 주체
(1)わたしは夏休みにテニスをしたり泳いだりしました。
저는 여름방학에 테니스를 하거나 수영을 하거나 했습니다.
(2)日曜日に弟は本を読んだりテレビを見たりしています。
일요일에 남동생은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했습니다.
(3)友だちとよく映画を見たりプールに行ったりします。
친구들과 자주 영화를 보거나 수영을 하러가거나 합니다.
2 「Vたり」의 형태는「泳いだ(수영했다)」+り→「泳いだり(수영하거나)」와 같이「た형」(보통형의 과거형)에「り」를 를 붙혀서 만듭니다. 「た형」의 만드는 방법은「보통형의 체계」를 살펴봅시다.
3 「Nは/が」가 왜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에는 「Nは/が」를 생략할 때가 있습니다.
(3)友だちとよく映画を見たりプールに行ったりします。
친구들과 자주 영화를 보거나 수영을 하러가거나 합니다.
4 대조적인 표현을 차례대로 말할 때, 어느 상태 또는 행위를 서로 번갈아가면서 나타낼 때가 있습니다.
(4)飛行機で東京と大阪を行ったり来たりします。
비행기로 도쿄와 오사카를 가거나 오거나 합니다.
(5)雨が降ったりやんだりしています。
비가 오락가락 합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わたしは夏休みにテニスをしたり泳いだりしました。
저는 여름방학에 테니스를 하거나 수영을 하거나 했습니다.
(2)日曜日に弟は本を読んだりテレビを見たりしています。
일요일에 남동생은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했습니다.
(3)友だちとよく映画を見たりプールに行ったりします。
친구들과 자주 영화를 보거나 수영을 하러가거나 합니다.
(4)飛行機で東京と大阪を行ったり来たりします。
비행기로 도쿄와 오사카를 가거나 오거나 합니다.
(5)雨が降ったりやんだりしています。
비가 오락가락 합니다.
Step5:VてVます
카드
내일 저는 역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콘서트에 갑니다.
(2)A:あしたの予定を教えてください。
내일 예정을 가르쳐주세요.
B:朝7時に起きて、食堂で朝ごはんを食べて、8時から練習します。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식당에서 밥을 먹고 8시부터 연습입니다.
(3)わたしは日本へ行って、すもうを見たいです。
저는 일본으로 가서 스모를 보고싶습니다.
(4)(종이접기를 가르쳐주고 있다)2つに折って、はさみで切ってください。
2개로 접어서 가위로 잘라주세요.
(5)あそこに座って、お弁当を食べましょう。
저기에 앉아서 도시락을 먹읍시다.
(6)わたしは毎日歩いて学校へ行きます。
저는 매일 걸어서 학교에 갑니다.
(7)テープを聞いて、日本語を勉強します。
테이프를 듣고 일본어를 공부합니다.
독해
이것만 기억하자 |
1 동사의「て형」で2개 이상의 문장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V1ます
|
+
|
V2ます
|
→
|
V1て
|
V2ます
|
예시:あしたわたしは駅で友だちに会います。+いっしょにコンサートに行きます。
내일 저는 역에서 친구들을 만납니다. + 같이 콘서트에 갑니다.
→(1) あしたわたしは駅で友だちに会って、いっしょにコンサートに行きます。
내일 저는 역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콘서트에 갑니다.
2 V2의 형태(「ます」「ました」「ています」「ましょう」「たいです」「てください」등)에 관계없이 V1은「て형」로 만듭니다.
3 「VてVます」는 순서대로 일어나는 동작을 말할 때 사용합니다. 이 때 V1와 V2의「Nは/が」는 같습니다.
(1)あしたわたしは駅で友だちに会って、いっしょにコンサートに行きます。
내일 저는 역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콘서트에 갑니다.
(2)A:あしたの予定を教えてください。내
일 예정을 가르쳐주세요.
B:朝7時に起きて、食堂で朝ごはんを食べて、8時から練習します。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식당에서 밥을 먹고 8시부터 연습입니다.
(3)わたしは日本へ行って、すもうを見たいです。
저는 일본으로 가서 스모를 보고싶습니다.
(4)(종이접기를 가르치고 있다)2つに折って、はさみで切ってください。
2개로 접어서 가위로 잘라주세요.
4 「VてVます」는 동작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할 때도 사용합니다. 이 때 V1와 V2의「Nは/が」는 같습니다.
(5)あそこに座って、お弁当を食べましょう。
저기에 앉아서 도시락을 먹읍시다.
5 「VてVます」는 동작가 일어날 때의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내는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이 때 V1와 V2의「Nは/が」는 같습니다.
(6)わたしは毎日歩いて学校へ行きます。
저는 매일 걸어서 학교에 갑니다.
(7)テープを聞いて、日本語を勉強します。
테이프를 듣고 일본어를 공부합니다.
6 V1와 V2의「Nは/が」가 같은 경우에는 2번째의「Nは/が」가 생략됩니다. 또,「Nは/が」가 왜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에는 생략할 때가 있습니다.
7 2명 이상의 사람의 동작・상태, 2개 이상의 할 수 있는 것을 나열해서 말할 때도 사용합니다.
(8)夏休みに中山さんは海でダイビングをして、山本さんは山に登りました。
여름방학에 나카야마씨는 바다에서 다이빙을 하고, 야마모토씨는 등산을 했습니다.
(9)田中さんは東京に住んでいて、山本さんは大阪に住んでいます。
타나카씨는 도쿄에 살고 있고, 야마모토씨는 오사카에 살고 있습니다.
8 「V1て」가 원인,「Vます」가 결과라는 것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10)雨が降って、野球の試合を中止しました。
비 내리고 야구 시합을 중지했습니다.
(11)大きい台風が来て、電車が止まりました。
큰 태풍이 와서 전차가 멈췄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
9 「Vて」와「Vてから」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Vて
|
Vてから
|
순차 동작 |
○
○
복수
△
|
○
×
2문장까지
○
|
(12)田中さんが来て、木村さんが帰りました。
타나카씨가 와서 키무라씨가 돌아갔습니다.
(12)’田中さんが来てから、木村さんが帰りました。
타나카씨가 왔으니까, 키무라씨가 돌아갔습니다.
예문 - 링크에서 다운로드와 문제풀이 가능
(1)あしたわたしは駅で友だちに会って、いっしょにコンサートに行きます。
내일 저는 역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같이 콘서트에 갑니다.
(2)A:あしたの予定を教えてください。
내일 예정을 가르쳐주세요.
B:朝7時に起きて、食堂で朝ごはんを食べて、8時から練習します。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식당에서 밥을 먹고 8시부터 연습입니다.
(3)わたしは日本へ行って、すもうを見たいです。
저는 일본으로 가서 스모를 보고싶습니다.
(4)(종이접기를 가르치고 있다)
2つに折って、はさみで切ってください。
2개로 접어서 가위로 잘라주세요.
(5)あそこに座って、お弁当を食べましょう。
저기에 앉아서 도시락을 먹읍시다.
(6)わたしは毎日歩いて学校へ行きます。
저는 매일 걸어서 학교에 갑니다.
(7)テープを聞いて、日本語を勉強します。
테이프를 듣고 일본어를 공부합니다.
(8)夏休みに中山さんは海でダイビングをして、山本さんは山に登りました。
여름방학에 나카야마씨는 바다에서 다이빙을 하고, 야마모토씨는 등산을 했습니다.
(9)田中さんは東京に住んでいて、山本さんは大阪に住んでいます。
타나카씨는 도쿄에 살고 있고, 야마모토씨는 오사카에 살고 있습니다.
(10)雨が降って、野球の試合を中止しました。
비 내리고 야구 시합을 중지했습니다.
(11)大きい台風が来て、電車が止まりました。
큰 태풍이 와서 전차가 멈췄습니다.
(12)田中さんが来て、木村さんが帰りました。
타나카씨가 와서 키무라씨가 돌아갔습니다.
東京外国語大学言語モジュール http://www.coelang.tufs.ac.jp/mt/ja/gmod/courses/c01/lesson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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