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저주】의 메일입니다" 3일 안에 이 메일을【13명】에게 보내지 않으면.. 내가 알고 있는【13명의 사람】에게 불행이 일어나겠지 ――――――――――――
「13명에게 불행한 일이 일어난다?」 스팸 메일, 이라고 생각하고 삭제했다. 그리고 얼마되지 않아서..친구가 보낸 메세지가 도착했다.
「이거..뭐야?..저기 어떻게 해야해?」
한 번은 들은 적있는 도시괴담, 유령이야기, 옛날 이야기. 13명에게 찾아온 괴담과 기묘한 일들..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당신 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답장을 보내고, 구출해내자!
당신은 모두를 구할 수 있을까.
■수록 시나리오■ ・「コトリバコ×メリーさん(코토리바코×메리씨)」 아름다운 나무 세공의 상자를 발견해서 집으로 가져가면..? ・「だるまさんが転んだ(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욕실에 들어갈 때, "어느 단어"를 상상하면..? ・「きさらぎ駅(키사라기역)」 전차를 타고 있다가 처음 들어보는 역에 도착했다..? ・「クネクネ(쿠네쿠네)」 논에 흔들흔들 흔들리는 하얀색 무언가가 나타났다..? ・「八尺様(팔척귀신)」 산울타리보다 큰 여자가 나타났다..? ・「ヤマノケ(야마노케)」 밤의 산길에서 기묘한 소리가 들려왔다..? ・「おむすびころりん(주먹밥이 데굴데굴)」 도시락을 먹으려던 할아버지가 주먹밥을"구멍"에 떨어트려버렸다. ・「わらしべ長者(볏짚 새꽤기의 부호)」 가난한 청년이 한 개의"볏짚"으로 시작, 계속해서 물건을 교환해간다. ・「赤い紙、青い紙(빨간색 휴지, 파란색 휴지)」 화장실에서 정체모를 목소리가 들려온다.「빨간색 휴지 줄까?파란색 휴지 줄까?」잘못 대답하면..? ・「テケテケ(다리 없는 귀신)」 하반신이 없는 여성이 나타나서 눈이 마주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쫓아온다..? ・「日本人形(일본 인형)」 어느 날, 집으로 돌아가니"버렸던" 일본 인형이 있었다. ・「口裂け女(입이 찢어진 여자)」 마스크를 쓰고 있는 여성이「나, 예뻐?」라고 물어본다. 잘못 대답하면..? ・「こっくりさん(콧쿠리씨)」 "콧쿠리씨"를 불러서 여러가지 질문하는 놀이. 놀이 방법을 틀리면..?
■「七怪談(7가지 괴담)」플레이어 여러분께■ 「七怪談(7가지 괴담)」의 새로운 시나리오 추가 업데이트가 예정되어있었지만,
업데이트 중에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이 어려워지면서「十三怪談(13가지 괴담)」로서 새롭게 리뉴얼되었습니다. 추가예정이었던 6가지 시나리오는「十三怪談(13가지 괴담)」에 추가 수록되었습니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에 대해서】 새로운 어플「十三怪談(13가지 괴담)」에는 다음의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1. 답장시간 단축기능 2.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시나리오를 선택해서 시작할 수 있는 시스템
「十三怪談(13가지 괴담)」은 메세지형의 호러 노벨 게임「七怪談(7가지 괴담)」과 이어진다. 친구와 메세지의 선택지에서 정답을 고르고, 이야기를 진행해나가는 방식이다.
원래「七怪談(7가지 괴담)」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시나리오를 추가할 예정이었지만, 사정이 생겨 새로운 어플로 발표.
그렇기 때문에 13개의 괴담 중에서 7개는「七怪談(7가지 괴담)」와 같은 내용이고, 남은 6개의 괴담이 신작으로 추가된 부분이다. 추가된 괴담은 2채널에 올라온「死ぬほど洒落にならない怖い話(죽을만큼 무서운 이야기)」, 통칭「洒落怖(죽을만큼 무서워)」를 기본으로 만든 이야기가 많다.
요즘 시대에 걸맞게 정말 무섭지만 즐길 수 있는「洒落怖(죽을만큼 무서워)」를 기본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번 작품의 새로운 시나리오도 기대하시길!올 여름, 타다미의 방에서 모기향을 켜놓고 플레이하고 싶은 호러 게임이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의 특징은 다음 답장을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
양초를 탭하면, 그만큼 다음 답장이 올 때까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시스템 상으로도「七怪談(7가지 괴담)」에서 이번 작품에 추가된 것 중 하나가 탭 연타에 의한 다음 답장이 올 때까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작품은「LINE」처럼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보낸 후, 새로운 메시지가 올 때까지 일정시간이 필요하다.
이 연출로 메세지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리얼함을 느낄 수 있고, 실제로 이 연출, 호러 게임으로서는 귀찮은 부분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러는「왠지 무서운걸..」이라는 불안한 분위기가 더 강한 공포감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불안감이 없을 때는 무서운 메세지가 와도 별로 무섭지 않아진다..
하지만, 이번의 기다리는 시간의 단축 시스템 덕분에 어느 정도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이걸로 불안을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상태에서 공포 연출을 맛볼 수 있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의 공략 요령은 원작의 괴담을 읽을 수 있다는 것
원래 이야기를 인터넷으로 찾아서 읽고, 다른 부분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이번 작품이 가진 매력 중 하나.
이번 작품을 공략하기 전에 원래 이야기의 괴담을 인터넷에서 찾아서 한 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원래 이야기를 알고 있으면, 시나리오 안에서 볼 수 있는 괴담에 대해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 어떤 일을 하면 안되는지 좀 더 이해하기 쉽다.
「응!? 하지만, 그거 스포당하는 거잖아..?」라고 생각될 지도 모르겠지만, 전혀 문제없다!「洒落怖(죽을만큼 무서워)」과 비슷한 괴담을 포함한 이번 작품에 수록 되어있는 괴담은 모두 유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작품에서도 원래 이야기를 그대로 만들지는 않았다. 원래 이야기에 대해서 알고있다고해도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원래 이야기를 알고 있다면,「본인 나름대로 이 상황에서는 이렇게..」라고 생각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즐거움이 더해진다.
게임은 13명에게 저주 메일이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불안감을 조성하는 이런 스타드가 좋다! 불안감으로 두근두근거리는 기분을 진정시키고「はじめる(시작하기)」를 탭!
이번에는 전작과 달리 포인트를 소비해서 시나리오를 해제한다. 포인트는 메세지를 읽을 때 마다 쌓인다. 역시 이번에는 새로운 시나리오를 플레이해보자! Twitter에서도 유명했던「きさらぎ駅(키사라기역)」을 해제!
도착한 메세지를 읽고, 선택지를 선택하자. 적절한 선택지를 선택하고, 해피 엔딩을 맞이하자! 문장을 읽는 것 뿐만 아니라, 영상을 확인하기도 한다. 물론, 그것도 무서운 영상!무서운 장면에서는 효과음으로 더욱 더 공포감 조성.
포인트가 쌓이면 새로운 시나리오를 해제하자.「七怪談(7가지 괴담)」에 있었던 7개의 시나리오를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에도 먼저 시나리오를 해제할 필요가 있다.
뭔가 무서운 현상을 앞두고 있을 때는 양초의 불꽃이 작아진다. 여기까지 두근두근해지는 좋은 연출!신중하게 선택지를 선택하자.
게임 방법 - 스포 포함
3개의 선택지 중에서 선택한다
메세지형 게임으로는 LINE와 같은 SNS풍의 화면 속에서 상대에게 답장을 보내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것도 게임속 장르 중 하나. 상대가 기뻐할 만한 대답을 선택하는 연애물 어플도 있겠지만, 이 게임은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어드바이스의 같은 호러・서스펜스 요소가 강한 어플이다.
대부분의 연애물 어플에서는 상대가 기뻐할 만한 답장을 하면 해피 엔딩을 볼 수 있다. 예외로「浮気しても許してね(바람피워도 용서해줘)」는 남성을 우쭐해하지 못하도록 답장을 하는 것이 정답인 경우도 있고,「十三怪談(13가지 괴담)」「超(초) SOS」와 같은 게임에서는 위험 상황에서 회피하는 것이 정답 일 때도 있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은 평화로운 상태일 때는 상대가 기뻐할 만한 대답을 보냅니다. 주인공에게 호감도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가 주인공의 어드바이스를 받아들이고「구조 성공」하게 되지만, 위기일 때는 회피합시다.
일격 배드 엔딩
메세지형 게임에서는 통칭「일격 배드 엔딩」이라고 불리는 부분이 있다. 호감도에 관계없이 극단적으로 나쁜 선택을 할 때 발생하는 배드 엔딩이다.
명백하게 나쁜 결과를 불러올 것이 뻔하지만「배드 엔딩을 확인하고 싶다」라는 심리가 들 때도 있지만,「뭐야!이렇게 되는거야?」라고 생각될만한 스토리도 있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의 경우에는 위기가 찾아올만한 선택을 하면 배드 엔딩입니다. 원작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어떤 함정이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선택지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괴담 등에 수록 되어있는「赤い紙 青い紙(빨간색 휴지, 파란색 휴지)」의 괴담을 알고 있는 분들은「赤青 選べ(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라는 질문에서「選んではいけない(선택하면 안된다)」가 정답이라는 것을 아시겠지요.
호감도와 효과
선택지 3개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면 상대의 호감도가 오르내린다. 호감도의 오르내림을 나타내는 연출은 어플에 따라서 조금 다르다.「十三怪談(13가지 괴담)」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연출이 조성되어있다.
「十三怪談(13가지 괴담)」에서「호감도」가 아니가「양초의 길이」로 좋고 나쁨이 평가된다. 모든 대답을 완료한 후에 양초의 길이가 8cm이상이라면「성공」으로 가장 좋은 엔딩을 맞이하게 된다.
표기
호감도
연출 (효과)
◎
현상유지
큰 불꽃
○
조금 감소
빨간 불꽃으로 양초가 짧아진다
△
크게 감소
파란 불꽃으로 양초가 짧아진다
×
배드 엔딩
불꽃이 사라진다
엔딩 목록 - 스포 포함
「十三怪談(13가지 괴담)」에는 13명의 등장 인물 각각 5개의 엔딩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엔딩의 발생조건은 다음과 같다.
No
엔딩
발생 조건
1
배드 엔딩 1
1번째 배드 엔딩의 선택지를 선택한다
2
배드 엔딩 2
2번째 배드 엔딩의 선택지를 선택한다
3
배드 엔딩 3
3번째 배드 엔딩의 선택지를 선택한다
4
노멀 엔딩
시나리오 종료시 호감도 89%이하
5
구조 성공
시나리오 종료시 호감도 90%이상
「구조 성공」이 가장 좋은 엔딩이지만, 호러 게임이므로 가장 좋은 엔딩이지만 무섭게 끝난다.
위의 표에서「1번째 배드 엔딩선택지를 선택한다」라고 적혀있지만, 시나리오에 따라서는 배드 엔딩1이 발생하는 선택지가 복수로 등장할 때도 있다. 배드 엔딩2, 배드 엔딩3도 이와 같다.